문영근 제주동부경찰서장 “공공기관 협업해 지역 문제 함께 논의해야”
문영근 제주동부경찰서장 “공공기관 협업해 지역 문제 함께 논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영근 제주동부경찰서장(54·경찰대 8기)은 17일 경찰서 회의실에서 가진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주민 안전 강화를 위해 도청, 시청, 교육청 등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영근 제주동부경찰서장이 17일 가진 취임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영근 제주동부경찰서장이 17일 가진 취임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영근 서장은 “코로나가 준 교훈 가운데 하나는 전 기관이 함께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경찰과 군, 소방이 공동 대응했던 것처럼 게스트하우스 등 범죄도 사실상 허가 관청과 수사기관이 함께 조사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주민 공청회에서 한 학부모가 아이들 안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며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강조했었다. 주민 안전을 책임지는 본질은 더 겸손하게, 낮추면서 주민 속으로 다가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라며 “도청과 시청, 교육청 등 행정기관들과 공조해 지역 내 안전 문제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서장은 중산간지역 출동 시간 단축에 대한 대안을 묻는 질문에는 “현재 지방청에서 24시간 안심경찰을 운영하고 있는데, 자치경찰과 마을 주민, 자율방범대 인력 등과 협업해 중산간지역 치안 서비스가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서장은 또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을 인용하며 “아동, 여성, 장애인, 외국인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서장은 “국민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를 잘 모르거나, 어디 가서 권리를 받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사건 처리에서부터 사후 피해 구제까지 처음부터 자세하게, 친절하게, 정성을 다해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문 서장은 “주민들의 필요로 만들어진 경찰이 주민이 바라는 대로, 바라는 바가 움직여 좋은 경찰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 안전을 최고 가치로 생각하면서 주민 기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경찰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