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시장 임명 강행에 정치권 등 반발 확산
행정시장 임명 강행에 정치권 등 반발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민의힘 도당 "권력 남용 대표적 사례...제왕적 도지사 군림 의지"
참여환경연대 "도민들을 무시하는 오 지사에게 실망감과 배신감"
국민의힘 제주도당 허용진 위원장과 도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 허용진 위원장과 도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농지법 위반 등 각종 문제가 불거진 양 행정시장 후보자들에 대해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3일 임명을 강행하면서 도내 정치권 등 도민사회에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날 양 행정시장 임명 이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강병삼 제주시장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허용진 도당위원장과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이 참석했다.

허 위원장은 “오영훈 도지사가 전형적인 농지 투기 의혹을 받는 강병삼 시장의 임명을 강행했다”며 “이는 권력을 남용한 대표적 사례이고, 제왕적 도지사로 군림하겠다는 의지를 도민사회에 드러낸 행태이자 도민들과 농민들의 가슴을 멍들게 하는 오만의 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청문 결과와 상관없이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면 인사청문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제도”라며 “오 지사 본인이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은 적이 있어 시장 후보들이 농지법 위반을 해도 공직수행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허 위원장은 오 지사를 향해 “강 시장에게 농지처분명령을 하는 한편 자체조사를 통해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이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에 의한 것인지 확인해 형사고발 조치를 하는 등 공무원으로서의 정당한 업무를 수행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도민이 주인’이라던 후보 시절의 오영훈 지사는 어디가고 구태와 손잡으며 오만과 독선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도민들이 오영훈 지사 취임 이후 조용히 도정을 지켜본 것은 지사가 잘 한 것이 아니라 지사의 생각을 준비하고 도민에게 펼칠 것을 기대하고 기다린 것”이라며 “하지만 불법과 투기가 밝혀진 두 행정시장의 임명 강행으로 오 지사는 도민의 기대를 철저히 저버렸다. 도민들을 무시하는 지사에게 실망감과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