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삼 시장 "추자 해상풍력...공유수면 허가 받아야"
강병삼 시장 "추자 해상풍력...공유수면 허가 받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본사업 진행 시 전력케이블 연결, 선박 통행 등 점·사용 허가 필요
31일 추자도 방문, 주민 의견 수렴하고 사업 추진 문제점 살펴보기로
강병삼 제주시장이 지난 26일 시청 기자실에서 추자도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병삼 제주시장이 지난 26일 시청 기자실에서 추자도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병삼 제주시장이 추자도 인근 해역에 초대형 해상풍력발전 사업 추진과 관련, 공유수면 허가권을 적극 활용하기로 귀추가 주목된다.

강 시장은 지난 26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풍력발전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공유수면 점·사용에 대한 제주시장의 허가 없이는 절차를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그 근거로 2곳의 사업자가 해양관측을 위해 풍력발전기 예상 해역에 부유식 해상풍향계측기 11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5차례에 걸쳐 제주시로부터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사업자가 계측과 환경조사를 마치고 본 사업을 추진하려면 전력케이블을 연결하거나 선박 통행, 건설 자재 이동 등을 위해 제주시로부터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아야할 것으로 내다봤다.

강 시장은 “총 사업비가 18조원에 300기가 넘는 해상 풍력발전기가 설치되면 추자도 주민은 물론 전 제주도민의 삶에도 영향을 주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권한은 제주시에 있는 만큼 법리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오는 31일 추자도를 방문, 주민 의견을 폭넓게 들어보고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문제점 등을 살펴보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영 석유·천연가스회사의 한국법인인 에퀴노르사우스코리아후풍과 특수목적법인 A사 등 2곳은 18조원을 투자해 추자도 인근 바다에서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추자도 동쪽과 서쪽 해역에 각각 1.5GW(1500㎿)씩 총 3GW급(3000㎿) 규모로 총 365기의 해상풍력발전기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3GW급 발전설비는 30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생산 규모다.

이는 제주에서 가장 큰 규모로 추진 중인 한림해상풍력발전(105㎿)의 30배에 달한다.

이에 대해 추자도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해상풍력사업 반대대책위원회는 사업 계획과 같이 높이 260m인 해상풍력 발전설비 360여 대가 설치되면 향후 30년간 서울시 면적의 3분의 2수준의 해상영토 4억㎡가 사라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특수목적법인 A사는 지난 6월 추자지역 어민들로 구성된 추진위원단과 협약을 통해 상생 자금을 지원했다.

상생 자금은 어민의 경우 배 1척당 1000만원, 해녀는 1인당 300만원 등 모두 200여 명에게 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