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저탄소 관광을 추진해 관광객과 관광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주형 저탄소 관광을 추진해 관광객과 관광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제주상공회의소 29일 제주상의 5층 국제회의장서 ‘2022년 제주경제 발전을 위한 도민토론회’ 개최
문성종 제주한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교수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제주형 저탄소 관광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 진행.
제주형 탄소발자국 인증제 등 도입 제언.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상공회의소는 29일 제주상의 5층 국제회의장에서‘2022년 제주경제 발전을 위한 도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상공회의소는 29일 제주상의 5층 국제회의장에서‘2022년 제주경제 발전을 위한 도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주도

제주형 저탄소 관광을 추진해 관광객과 관광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상공회의소는 29일 제주상의 5층 국제회의장에서‘2022년 제주경제 발전을 위한 도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문성종 제주한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교수는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제주형 저탄소 관광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문 교수는 베를린 기후학교에서 기후에 대한 중요성과 지속가능한 관광교육이 이뤄지는 등 전 세계적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또 전국적으로 플로깅과 비치코밍이 유행하는 등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빅데이터를 활용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스마트 기반의 기술과 제주 관광을 연결시키는 등 저탄소 관광으로 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교수는 모두가 행복한 저탄소관광 지속가능한 관광 인식 제고 저탄소 관광을 위한 거너버넌스 구성 () 저탄소 관광산업 육성 저탄소 일자리 창출 등 다섯가지 목표로 제주형 저탄소 관광 비전 및 전략을 내놨다.

문 교수는 관광사업체 저탄소 인증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또 관광사업체의 탄소배출 감축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이를 통해 관광산업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등 제주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농어촌 관광, 어촌관광의 주관 행정부서가 다른 등 컨트롤타워가 없다저탄소관광을 추진하기 위해 관광사업체, 도민, 지자체, 학계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거버넌스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교수는 관광객과 관광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제주형 탄소발자국 인증제를 도입해야 한다탄소제로형 관광기업을 인증하고 관광객에게 저탄소 관광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 사회가 추진하는 환경보호 활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