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복지콜’(1833-9514)로 전화 주세요
‘제주 복지콜’(1833-9514)로 전화 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성건,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70세 여성 A씨는 어린 손자 둘을 키우고 있다. A씨는 요즘 둘째 손자의 치과 진료비 때문에 시름이 깊다. 아이들이 기초생활수급자지만 비뚤어진 치아를 바로 잡는 진료비는 지원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TV를 보다가 알게 된 번호로 전화를 걸어 진료비 일부라도 도움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문의했다. 그의 사정을 들은 상담원은 다음 날 A씨에게 전화를 걸어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진료비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A씨는 연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최근 큰 수술을 받은 B씨는 장애인등록을 하면 기초연금을 계속받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다. 마침 복지정보가 필요하면 이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생활정보지에서 본 기억이 있어 전화를 걸었다. 상담원이 장애인등록과 기초연금을 받는 데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설명하자, B씨는 한시름 놓았다며 금세 목소리가 밝아졌다.

지난해부터 제주사회복지협의회에서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제주복지콜’은 이처럼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이용 가능한 복지서비스 정보를 안내하거나 복지자원을 연결하는 복지정보 상담 전화 서비스다. 제주도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저소득층에 한해서는 상담내용에 따라 변호사, 노무사, 영양사를 통해 전문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도 하고 있다. 전화 통화가 불편하거나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필요한 정보나 상담내용을 문자(1877-2126)로 남기면 확인 즉시 응대하고 있다.

사실 이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상담 전화들이 운영되고 있어 별도로 상담 전화를 운영하는 효과가 있을까 싶어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지금은 기존의 전문 상담 전화가 해당 특정 분야에 대해서만 상담이 가능하다면, ‘제주복지콜’은 복지서비스 전반에 걸친 정보제공과 더 나아가 서비스와 자원 연계까지 하면서 사회 안전망을 보다 촘촘히 엮어 가는 데 도움이 되고 있어 안심이다.

이뿐만 아니다. 수 백 개에 이르는 복지서비스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복지정보 안내 플랫폼 ‘제주복지넷’(www.jejubokji.net)과 제주지역의 이용 가능한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제주복지통’은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복지정보를 얻을 수 있는 복지정보 전달체계로 작동되고 있다.

지난 8월 말, 수원의 세 모녀가 극심한 생활고와 투병 끝에 극단적 선택을 한 후 뒤늦게 발견되는 비극이 있었는가 하면, 광주에서는 보육원 출신 청년들이 연이어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까운 일도 있었다. 늘 그렇듯 많은 전문가들이 복지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신청주의’에 의해 복지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복지 제도에 대해 알지 못하면 이용도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래서 적어도 제주에서만큼은 복지서비스 이용 권리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복지 네비게이션 ‘제주복지콜’이 이런 문제들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게 더더욱 제격이 아닐까 한다. 복지정보가 필요하거나 복지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을 때 이렇게 떠올리자. “복지정보를 구(9)하시나요(5). 일(1)사(4)천리로 알려주는 ‘제주복지콜’ 1833-9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