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교육 지원 확대" - "환상 버려야"
"IB 교육 지원 확대" - "환상 버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교육행정질문서 IB 교육 놓고 교육감, 도의원 공방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행정 질문에서 강연호 도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행정 질문에서 강연호 도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과 도의원들이 26일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이날 속개된 제409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 교육행정질문에서 도의원들은 IB 교육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김 교육감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 질문자로 나선 오승식 도의원(교육의원·서귀포시 동부)은 “IB 교육과 관련해 학부모들이 느끼는 생각과 교육감, 교육청 실무자, 교사들 간 발언에 미묘한 온도 차이가 있다”며 “명확한 메시지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현재 IB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는 적극 지원하겠다. 그 대신 (다른 학교로)확대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오 의원에 이어 단상에 오른 강연호 도의원(국민의힘·서귀포시 표선면)은 “입학정원을 채우지 못하던 표선고는 IB 학교로 지정된 이후 지원자가 정원을 초과하고 있고 표선초는 IB 교육 도입 이후 96명이 전입하며 교실이 모자랄 정도”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IB 교육을 하겠다며 전국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몰려오면서 침체된 지역이 활성화되는 효과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며 “IB 교육 특구를 지정하고 학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IB 교육 지원센터 건립, IB 학교 근무 교사에 대한 지원 강화 등도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제주대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IB 교육 받은 학생들을 위한 방안을 요청했으나, 총장은 ‘특정 학교 학생에만 특혜를 줄 수 없다’고 하더라”며 “IB 교육과 연계해 대학 입시의 꿈을 지나치게 확대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IB 교육 특구 지정 요구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연동갑)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IB 교육을 읍면지역에 확대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의원은 “대구에 이어 최근 경기도교육청도 IB본부와 협약을 체결했다. 수도권에서 IB 교육이 추진된다면 전국 확산 속도는 빠를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IB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양 의원은 이어 “IB교육은 검증된 탁월한 교육과정”이라며 “세계 159개 국가 5000여 개 학교에서 연 200만명 이상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무조건 IB 교육을 칭찬 할 게 아니다. 수능이 나쁘고 IB 교육이 좋다는 것도 환상”이라고 맞섰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