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親朴복당' 7월 전대前 불가론 철회
한 `親朴복당' 7월 전대前 불가론 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대표 입장선회..`선별 vs 일괄' `조기복당' 쟁점
'5월말 통첩' 보낸 박근혜 전대표 수용여부 주목

한나라당은 14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7월 전당대회 이전 복당 불가론'을 사실상 철회하고 18대 국회 원구성 추이를 보면서 복당을 긍정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간의 지난 10일 회동에서 "복당에 개인적 거부감은 없다"는 이 대통령의 언급 이후 당이 공식 논의를 재개, 입장을 정리함에 따라 복당 논란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박 전 대표가 "5월말까지 가부간 결정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일괄 복당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강재섭 대표는 원구성 협상 등을 감안할 때 이달말까지는 복당 문제 매듭이 곤란하고 선별 복당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어, 향후 복당 시기와 범위를 두고 또한번 치열한 논란이 예상된다.

친박 복당 논란은 호주.뉴질랜드를 방문중인 박 전 대표의 귀국(20일)과 오는 22일 새 원내대표 선출, 친이-친박간 물밑 조율 및 여야 원구성 협상 추이 등에 따라 복당 해법의 접점을 찾을 것인지, 내홍이 확산될 것인지가 결정될 전망이다.

조윤선 대변인은 최고위 종료후 브리핑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는 이견이 없다"면서 "새로운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18대 국회 원구성 진행 추이를 봐가면서 당 윤리 규정과 정체성에 맞는 인사들을 받아들일 범위와 시기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강 대표는 전당대회 이전에 복당을 불허하는 입장을 완화, 시기는 반드시 전대 전후를 고집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복당 범위 및 시기에 대해 "일괄은 좀 곤란하지 않느냐는 것이 대체적인 입장"이라면서 "22일 원내대표를 뽑은 뒤 원구성 상황이 급진전되면 빨리 복당을 시킬 수도 있는 거고 원구성 협상이 길어지면 그때 다시 복당 범위와 시기에 대해 논의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강재섭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의 정체성에 맞고 윤리적 기준에도 맞고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 등을 심사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하지만 아무나 받아들일 수는 없다"고 선별 복당 방침을 밝혔다.

강 대표는 `5월 말까지는 사실상 복당이 힘들 것 같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그것은 처음부터 사실상 말이 안 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친박측은 최고위원회의가 복당 문제를 공식 논의하고, 7월 전대전 불가 방침을 사실상 철회한 점은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일괄 복당 대신 선별 복당 방침을 사실상 정하고 조기 복당 요구도 사실상 거부되는 것 아니냐며 반발하는 움직임도 있다.

친박측 김학원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원구성이 지연되면 사실상 전대 이전에 복당이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이라면서 "(5월말 해결 요구를) 사실상 거부라고 봐야된다. 굉장히 불만족스러운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일단 당의 공식 논의를 진전된 것으로 본다"면서 "지도부가 결정을 잘 하도록 분위기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상식과 원칙에 맞는 선이라면 우리가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김경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