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소경제 1번지 도약’ 기대 크다
제주 ‘수소경제 1번지 도약’ 기대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가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그린수소는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기와 물을 이용해 생산하는 에너지원이다. 그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잉여전력에 따른 출력제한을 해소할 수 있고, 수소경제 활성화도 이룰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제주가 타시도보다 다소 늦긴 해도 여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

제주도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계획’에는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추진 방향과 과제가 담겼다. 우선 그린수소 생산 설비가 구축된다. 오는 2026년까지 구좌읍 행원리에 12.5㎿ 규모의 생산 설비를 가동한다. 10㎿ 이상 그린수소 생산·저장 실증단지는 국내 최초다. 연간 1176t의 수소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아울러 그린수소 보급을 위해 공공 주도의 초기 인프라를 갖추기로 했다. 조천읍 함덕리에 건립 중인 국내 1호 그린수소 충전소가 그 시작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와 수소청소차 200대가 보급될 전망이다. 이후 농기계와 선박 등도 단계적으로 수소 기반으로 전환된다. 특히 이 사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관련 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유치·전문인력 양성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주지하듯 수소산업은 폭발적인 성장력을 가진 미래의 에너지원으로 평가된다.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해 전 세계가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각 지역에서도 수소경제로 육성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불꽃이 튀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수소 클러스터도시, 규제자유특구 등이 그것이다. 제주가 다른 지역에 비해 늦은 게 아니냐는 우려와 고민이 나오는 배경이다.

제주가 그리는 ‘수소경제 1번지’ 실현을 위해서는 선결 과제가 적잖다. 먼저 이 사업에 대한 경제성과 안전관리 면에서 도민 수용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수소경제가 도민소득 및 일자리 창출 등으로 연결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어서다. 세제 혜택이나 규제 개선 등 정부의 과감한 지원은 두말할 나위 없다.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수소도시로의 첫걸음을 환영한다. 도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