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공동 대응 바람직하다
원전 오염수, 공동 대응 바람직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영훈 지사가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 방안을 요청해 주목된다. 오 지사는 지난 22일 일본 후쿠오카시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30회 지사회의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그에 대한 공동 대응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제안했다.

오 지사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문제로 제주뿐 아니라 한일 해협권 어민들의 걱정이 지대하다고 전제, 양국 국민은 물론 관련 산업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그 절차와 과정 등의 공유가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회의에는 제주와 부산·전남·경남, 일본의 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야마구치현 등 8개 시도현지사가 참여했다. 바다를 낀 양국의 시도현이 공동 대응에 나설 수 있다면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앞서 21일 국회 농림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문제가 뜨거운 쟁점이었다. 내년 4월로 예정된 원전 오염수 배출을 앞두고 새 정부의 안이한 대응을 집중 질타한 것이다. 농수산위는 ‘국무총리·장관급 TF의 개편·확대’ 등 정부에 4가지 방안을 주문, 외교적 노력을 한층 강화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건 방류 후 불과 7개월 뒤엔 제주 바다에 처리수가 도달할 것이란 분석이 나와서다. 만의 하나 방사능 물질이 소량이라도 검출된다면 어민들의 피해는 물론이고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국회의 지적처럼 정부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한국은 일본의 최인접국이다. 방사능 누출과 같은 중차대한 사태가 벌어졌을 때 정보를 공유하며 공동 대응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런데도 일본은 정보 공개는 고사하고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국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이다. 정부는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국제사회 연대 등 모든 실효적 조처를 다해야 할 것이다. 어업이 활발하고 많은 양식장이 있는 제주로서도 더 촘촘한 경계의 틀로 대처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전과4범 이재명 2023-07-11 10:28:42
유엔원자력안전기구 IAEA를 신뢰하지않는 집단은
이란과 북한과 더불어라도당뿐입니다.
과연 세계각국은 IAEA와 더불어라도당중 누구를 더 신뢰할까요?
문재인정권도 삼년전에 검증결과가 국제적기준에 부합한다면
방류를 반대하지않겠다고 했습니다.
국민들은 광우병과 샤드전자파 선동을 경험하고부터 허위선동을 역겨워합니다.
진정 국민을 위한다면, 국내에서 떠들지말고, 방류당사국 일본으로 가서
최소 세놈정도는 할복자살하면서 방류저지하십시오.
전라도 전교조 민노총 민변 사이비환경단체 김정은과 뗏놈들과 동조하는
혐오스런 선동은 그만두고, 과학적 근거로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십시오.
여론조사 결과 방류반대가 80%라고 선전하지만,
오염수 방류를 좋아할 대한민국 국민이 어디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