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2배 수익 보장” 2200여 명 속인 유사수신 업체 적발
“512배 수익 보장” 2200여 명 속인 유사수신 업체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해외에 코리아 타운 개발하겠다”며 투자자 모집
2200여 명에게 177억원 편취...제주서만 133명·26억원 피해
유사수신 업체의 범행 수법을 설명하고 있는 김향년 제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
유사수신 업체의 범행 수법을 설명하고 있는 김항년 제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

해외에 코리아타운을 개발, 최대 512배의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수천명으로부터 170억원을 편취한 유사수신 업체가 경찰에 적발됐다.

제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유사수신 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사기,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13명을 검거하고 이 중 범행을 주도한 60대 A씨 등 4명을 구속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8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동남아 국가에 코리아타운을 개발하겠다고 속여 회원을 모집한 후 이들을 다단계 방식으로 관리하며 투자금을 편취하는 방식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이로 인한 피해자는 전국적으로 2200여 명, 피해액은 177억원이며 제주에서만 133명이 26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경찰의 수사를 피하기 위해 해외에 무역업체 법인을 설립한 후 한국 8개, 해외에 2개 지사를 별도로 설립해 회원들을 모집했다.

이들은 10년이면 원금의 512배 수익이 발생하며 회원은 해외에 조성되는 35억원 상당의 풀빌라는 15억원에 할인 분양받을 수 있다고 홍보하면서 후순위 가입자가 낸 돈으로 회원들에게 수당 등을 지급하는 속칭 돌려막기 방식으로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들은 국내 방송에 소개된 사업가의 방송 영상, 동남아 국가 원주민과의 협약서 등을 홍보자료로 사용하면서 피해자들을 유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 방송에 소개됐던 사업가가 해외에 설립된 무역업체 법인을 설립한 만큼 범행에 적극 가담한 것으로 보고 출석을 요구했지만 거부하자 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했다.

피해자 가족의 신고를 통해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회원 관리 용으로 사용되던 서버를 압수하는 등 증거를 확보, 관계자들을 검거했다.

김항년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은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 확실한 수익체계 없이 고수익을 보장한다거나 다른 투자자를 유치하면 추천수당을 준다고 현혹하는 등의 권유는 범죄일 가능성이 높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