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학생문화원 이전 1순위 협상 '논란'
서귀포학생문화원 이전 1순위 협상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교육위원회 28일 도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30일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과 맞물린 4개 교육기관 이전과 관련, 제주특별자치도육청이 서귀포학생문화원을 우선 순위로 놓고 제주도와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창식 교육의원, 제주시 서부)는 지난 28일 제410회 도의회 임시회를 속개하고 제주도교육청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였다.

오순문 부교육감은 우회도로 건설과 관련해 제주도와의 협상 진행 상황을 묻는 고의숙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의 질의에 “1순위로 서귀포학생문화원이 옮겨갈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대체 부지를 마련해 달라고 제주도에 요청했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고 의원은 “서귀포학생문화원과 서귀포도서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등 4개 기관 모두 이전할 수 있는 부지를 요구해야 하는데 도교육청이 1개 기관 이전을 우선적으로 언급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순문 부교육감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을 어필해야 한다. 아예 받아들이지 못할 정도를 요청한다면 서귀포시 우회도로를 안 하게 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현재는 이전 기관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체부지 확보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오 부교육감은 이어 “협상 과정에 도의회가 하나하나 말씀하시면 저희도 힘들어진다. 협상이 안된다”며 “대체부지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도의히에 있다. 도의회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낼 때 결정하면 된다”고 발언했다.

고 의원은 “상당히 위험한 발언”이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고 의원은 “4개 기관 모두 이전할 부지를 요구하는 것이 협상에서 힘이 될지 힘을 빼는 일이 될지 어떻게 판단하나. 부교육감 발언이 앞으로 많은 부분을 고민하게 한다”고 했다.

이날 양홍식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올해 민간단체 보조금 집행 실적을 보면 동일한 사업인데 단체에 따라 지원액 차이가 천차만별”이라며 “동일 또는 유사한 사업인 경우 단체에 차등을 두면 안된다”고 주문했다.

이남근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도 “지역 소상공인과 연계해 방과후 수업 등으로 초·중학생을 위한 경제교육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