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내엔 공동물류센터-해상엔 공적기능 도입
제주도 내엔 공동물류센터-해상엔 공적기능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차별 없는 물류, 제주 물류체계 고도화]-제주 물류체계 고도화 모형
제주 물류체계 고도화 모형
제주 물류체계 고도화 모형

제주도는 제4차 물류시설종합계획에 국가물류기관간망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특별권역인 ‘제주권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권역은 제주에서는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해상에서는 ‘해운선사 공적기능’, 내륙에서는 ‘국가물류기간망 활용’을 연결하는 등 제주 물류체계 고도화를 향한 밑그림을 그리게 된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제주도는 도내 중소 제조기업 등의 물류비 과다부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조성할 계획이다.

물류센터는 부지면적 1만6485㎡, 연면적 7800㎡ 규모로 조성되며 사업비는 국비 92억원, 지방비 166억원 등 총 258억원이 투자된다. 내년도 국비 27억4000만원이 확보되는 등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제주물류 인프라 관련 첫 국가 지원사업이다. 제주도는 자동주행로봇, 무인지게차 등을 도입한 저온저장고, 상온창고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동물류센터는 도내에서 중소 제조업체들의 물류를 지원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제주도는 국가물류기간망과 연계하는 해상운송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및 해상운송비 지원 모델 개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용역에서는 제주물류가 국가물류기간망과 연계될 수 있도록 연안해운선사의 공적기능을 도입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해상운송비 지원 모델(안)을 도출한다. 

또한 새 정부 지역공약으로 채택된 ‘국가물류기간망과 연계한 제주물류 지원 제도화’ 과제와 맞물려 물류지원 방안을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국비 지원 제도화 방안도 추진하게 된다.

제주도는 지원 모델이 개발되면 정부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제주물류에 대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공동물류 지원 확대=제주도는 올해부터 제주공동물류 운영방식을 기존 공개경쟁입찰에서 다수 물류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등록제로 전환해 공동물류 이용 기업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도내 물류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2011년부터 시작된 공동물류 지원사업은 도내 중소 제조기업의 물류처리 지원을 위해 운영방식을 개선해 왔으며, 고비용 물류비 부담 해소와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제주도는 올해 운송료와 창고 보관료, 상·하차료 지원을 위해 작년보다 4억원 늘어난 10억원을 투입했고,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8월까지 공동물류 이용 물동량은 2만6776PLT(파레트)로 전년 동기 대비 1.7배 증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