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매와 스놉효과
한정판매와 스놉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숙, 제주대학교 명예교수/ 제주지역경제교육센터장/ 논설위원

스놉효과(snob effect)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소비를 지향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다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심리로 고가의 명품브랜드 상품 소비에서 나타난다. 특정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소비하지 않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고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 행태이다.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야 가지 마라.’는 속담이 이런 심리를 잘 표현하여 백로효과라고도 하며,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하여 속물효과라고도 한다. 속물근성은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거나 높이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보다 낫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차별점을 만들고 활용한다. 다르다는 자신의 우월성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이 사는 제품은 사지 않고 자기만이 소유하는 물건에 가치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희소성이 있는 상품의 희소가치를 구매하고 만족하는 것이다. 스놉효과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욕망과 허영심을 자극하는 가짜명품 사기가 발생하기도 한다.

희소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많이 구매한다는 이유로 그 상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자신과 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보면 그 옷을 입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상품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면 구매를 줄이거나 외면하게 된다. 오늘날 유행주기가 짧아진 것도 스놉효과와 무관하지 않다. 부자들은 구별 짓기를 하고 추종자들은 따라하기를 한다. 중류층이 상류층을 쫓아가면 상류층은 다른 곳으로 숨는 것이다. 처음엔 다른 사람들을 따라가기 위해 어떤 흐름에 편승하다가 경제적 위치가 상승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구별 짓기를 위해 속물근성에 투철해진다.

물질적으로 어느 정도 평등이 이루어지면서 명품이 등장하였다. 수십 년 동안 C자를 맞대 놓은 샤넬 도안, 구치의 G자 도안, 루이비통의 머리글자 도안은 신분 상징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라도 명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 의미가 퇴색하게 되자 가격을 올리고 로고를 작게 만들기 시작했다. 차별화 욕구로 값이 비쌀수록 명품의 로고는 더 작아진다. 명품의 대중화에 대한 상류층의 반발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명품을 즐기는 노노스(nonos)족이 나타났다. 노노스족은 'No Logo, No Design'을 추구하는 계층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스놉효과를 판매 전략에 많이 활용한다. 특정 순간에만 살 수 있다는 특별함, 남들이 구매하지 못하는 희귀품을 가지고 있다는 허영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대표적 예가 백화점의 VIP나 VVIP 고객과 특정 계절에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 한정품이다. 백화점은 일정액 이상 구매 고객에게 등급을 지정해주고 라운지 이용 등 특혜를 부여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됨을 느끼도록 한다. 소비자들은 VIP나 VVIP가 되기 위해 상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려는 심리가 강해진다. 나이키,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등 기업들은 유명인이나 디자이너와 협력한 한정품 판매를 통해 스놉효과를 이용한다. 그림이나 동영상을 디지털화한 NFT(대체 불가능 토큰)가 한때 열풍을 일으킨 것도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디지털 원본이라는 점을 내세워 남들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했기 때문이다. 명품 업체들이 재고가 남아도 할인판매를 하지 않고 전량 폐기 처분하는 것도 제품의 희소성을 유지해 스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