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3차 시행계획 추진, 국책·道 사업 맞물려 어려움 겪나
JDC 3차 시행계획 추진, 국책·道 사업 맞물려 어려움 겪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JDC 시행계획 점검…(下)3차 신규 사업 실현 가능성
스마트혁신도시,혁신물류단지·트램 활용 도심 리노베이션 등
JDC "제2공항, 제주신항 추진 여부 따라 규모·부지 등 고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지난해 말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시행계획(이하 제3차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3차 시행계획에 포함된 신규 사업들이 상당수 국책사업과 제주도정 정책 사업과 연계되면서 JDC 사업 추진 과정에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책사업과 도정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JDC의 사업들도 탄력을 받겠지만 반대로 국책사업 등이 차질이 빚어지면 JDC 사업도 난항이 예상된다.

JDC가 확정·발표한 3차 시행계획에 주요 신규 사업으로 스마트혁신도시를 비롯해 혁신물류단지, 청정제주트램을 활용한 도심 리노베이션 사업 등이 포함됐다.

우선 스마트혁신도시는 국토교통부가 서귀포시 성산읍을 예정지로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연계됐다.

총 사업비 8654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성산읍과 표선면 일대 약 146만㎡ 부지에 제주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으로 제3차 국가산업단지를 포함한 스마트 혁신도시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제2공항 사업이 추진되면 인근 부지에 거점도시를 조성하는 방안이다. 

올해 초 국토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보완해 환경부에 제출했고, 이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이다. 제2공항 사업이 무산될 경우 스마트혁신도시 사업도 방향 수정이 불가피하다.

제주도가 지난해 11월 공개한 ‘2040년 제주도시기본계획(안)’에도 제주 제2공항 배후부지에 스마트 혁신도시 계획이 포함되면 사업 추진 기반은 확보된 상태다.

이와 함께 혁신물류단지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에 포함된 제주신항 사업과 연관된다.

제주신항 항만배후부지에 310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기술을 기반으로 한 물류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주요시설은 스마트 물류센터, 민간 물류단지, 도소매단지, 지원시설 등이다. 

JDC는 제주신항 개발사업의 진척도에 따라 혁신물류단지를 단계적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청정제주트램을 활용한 도심 리노베이션 사업은 트램 도입이 전제 조건이다. 민선8기 제주도정 공약에 사업에 포함됐고, 지난해 말부터 오는 9월까지 제주지역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이다.

다만 트램 도입은 이전 도정에서도 추진되다 경제성 부족과 막대한 예산 등의 이유로 번번이 무산된 바 있어 실제 제주 도입 여부는 안갯속이다. 

JDC는 트램 도입을 전제로 역세권 중심의 도심 재생 활성화를 위한 도심 리노베이션 사업에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이외에도 3차 시행계획 신규 사업에 글로벌 교류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교류허브 조성, 제주의 농업경쟁력 제고 및 환경·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한 미래농업센터 설립, 곶자왈 생태공원 사업 등도 포함됐다.

JDC 관계자는 “3차 시행계획상 신규 사업들이 국책사업이나 도정 사업 추진에 따른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은 계획을 수립하면서 많이 고민한 부분”이라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제주도 종합계획에 따라 JDC 시행계획을 수립했고, 제2공항이나 제주신항, 트램 등 사업 추진 여부에 따라 JDC 사업의 규모와 대체부지 등을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3차 시행계획에 따른 총 투자비는 4조839억원으로, 계속사업에 2조4965억원, 신규사업에 총 1조 587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JDC는 이 가운데 2조390억원은 공공부문에서, 2조488억원은 민간투자를 통해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