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부자를 꿈꾸는 심리학
성공과 부자를 꿈꾸는 심리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심리상담사/ 논설위원

40대의 전도유망한 젊은 팀장이 찾아와 질문을 하였다. “보통 사람이 보기에 성공한 사람이나 부자들은 일이 순조롭게 풀리는데 어떤 특징이 있나요?” 그 특징을 배워 자신도 참고하고 싶다고 한다.

서점에 가면 부자가 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 많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책 속의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라는 희망을 가지며 책을 펼쳐보는 사람이 많다. 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이 ‘실천’이라고 생각한다. 실천하면 삶이 변화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한다.

▲작은 성공에도 크게 기뻐해야 한다. ▲사소한 것 하나에도 자신을 칭찬해야 한다.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긍정적인 발언을 입 밖으로 내야 한다. ▲노력해도 안 될 때는 잠시 멈춰서 생각해야 한다. ▲의심하지 말고, 목표는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믿어야 한다.

위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자면, 자신이 성공했을 때를 상상하고, 성공한 사람이 보통 사람과 무엇이 다른지 이해하고 실천해 보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크게는 ‘점화 효과’라고 한다. 이는 긍정적인 자극이 나중에 제시된 자극의 처리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신념을 강화시키고자 할 때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남들 앞에서 공언하는 ‘공표 효과’를 실천해야 하며, 스스로를 칭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장점을 찾기 힘들다면, 역설적으로 단점을 살펴보자. 자신의 단점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면 장점이 되기 때문이다.

부자의 특징 중 첫 번째는 자기의 정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일을 처리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힘으로 부를 창조할 줄 아는 사람은 컨설턴트나 관리자의 의견을 참고는 하되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일까?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그대로 따른다면 자신이 생각한 방향성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처음부터 계산적으로 이익과 손해를 따지지 않는 것이다. 돈을 좇으면 돈의 노예가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본인이 하는 일을 좋아하고 그 일을 좇아야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돈에 연연해하면 자신의 일을 즐길 수 없을뿐더러 돈도 벌 수 없다. 부자는 결코 무리를 하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편안해야 꾸준하게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적정 속도가 있다. 자신만의 속도를 지키며 꾸준함을 이어나가야 한다. 그 편이 오랫동안 돈과 건강을 함께 가질 수 있는 비결이다.

세 번째는 싹이 나오지 않는다고 조바심에 땅을 파헤치면 결국 싹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에게도 각자의 성과가 빛을 보는 시기가 있다. 조금만 노력해도 우연한 행운으로 일찍 꽃을 피우는 사람도 있지만, 반대로 늦게 빛을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면 언젠가 자신에게 적당한 때를 만날 수 있다. 그 순간을 기다려야 한다.

인간은 여러 가지 것들을 이용하여 몸과 마음을 성장시키지만, 사회는 경제력이 없으면 그런 것들을 손에 넣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모든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들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인 건강한 몸을 만들고, 지혜를 단련하며 마음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지금 살고 있는 장소에서 시작의 종을 울리고 확실한 방법으로 일을 처리하여 성공을 향해 나가보길 바란다.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바담 2023-01-30 21:24:59
늘 좋으신 말씀 새겨두려고 노력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제주꾼 2023-01-30 19:58:52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얻을수있는 말들이 많은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제주조아 2023-01-30 09:50:20
성공한 다른 사람의 삶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보다 참고를 하되 자신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꾸준히 실천하며 나아가야한다는 점에서 좋은 지혜를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겨울 2023-01-30 08:06:32
실천이 중요하되, 자신의 주관과 목표, 인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겠군요. 작심삼일이 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이 설정한 바를 이뤄나갈수 있도록 다시금 제시해 주신 실천의 마음가짐을 잘 새겨봅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캔디 2023-01-30 06:32:07
부자들이 행동하고 실천하는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주신걸 보니 맞는 말씀이네요
지금순간 서두르지않고 실천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간다면 더 나은 삶을 살수있을껏 같네요. 목표를 갖고 꾸준한 내 삶을 위해~~^^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