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년 전에 지은 제주시민회관 '철거도 만만치 않네'
59년 전에 지은 제주시민회관 '철거도 만만치 않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 안전사고 및 붕괴위험 철거계획 보류(재심의)
제주시,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에 해체 계획 검토 받기로
안우진 제주시 부시장(맨 오른쪽)이 지난 27일 제주시민회관 지붕을 받치고 있는 철골 트러스를 살펴보고 있다.
안우진 제주시 부시장(맨 오른쪽)이 지난 27일 제주시민회관 지붕을 받치고 있는 철골 트러스를 살펴보고 있다.

제주시는 국가 전문기관의 검토를 받은 후 오는 3월 제주시민회관을 철거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 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는 지난 4일 제주시민회관 철거 계획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59년 전인 1964년 7월 문을 연 제주시민회관은 도내 최초로 기둥과 대들보 대신 지붕과 천장을 철골 트러스로 받치고 있다.

제주시는 강철 구조물인 6개의 트러스를 절단하거나 크레인을 이용해 통째로 들어 올리는 해체 계획을 수립했지만, 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붕괴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해체 계획에 대해 검토를 받은 후 조만간 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철골 트러스로 지붕을 떠받들고 있는 제주시민회관은 기둥이 없어서 무대와 객석(505석), 실내 경기장(마룻바닥) 등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제주시는 원도심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할 제주시민회관을 철거한 후에도 건물 내에 철골 트러스를 원형 그대로 전시할 예정이다.

제주시민회관은 2021년 정부의 생활SOC복합화 공모 사업에 선정돼 국비 68억원과 지방비 312억원 등 총 380억원이 투입돼 지상 6층·지하 2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신축된다. 준공 목표는 오는 2025년 12월이다.

건축 연면적은 1만1042㎡이며 국민 체육센터와 공공 도서관, 건강생활지원센터, 가족센터를 비롯해 150면의 주차장이 설치된다.

한라체육관(1984년)과 제주문예회관(1988년)이 개관하기 전까지 도내 유일의 실내 공연시설이었던 제주시민회관은 선거와 행사, 공연 등 전천후 문화시설로 자리매김해 왔다. 하지만 건물 노후화와 원도심 쇠퇴와 맞물려 최근까지 민방위대원 교육장소로 활용돼 왔다.

안우진 제주시 부시장은 “제주시민회관이 시민들의 문화 향유와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원도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탄생될 수 있도록 철거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 건축물은 유학파 출신으로 광복 이후 우리나라 건축계를 이끌었던 김태식 건축가가 설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