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 논란 확산
"제주4.3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 논란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민의힘 태영호 국회의원 주장...'철 지난 색깔론' 지적 이어져
오영훈 지사 "정치적 악용, 유가족과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입장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도당, 도내 4.3단체 등 도민사회 비판 거세
사진출처=태영호 의원 페이스북.
사진출처=태영호 의원 페이스북.

속보=제주4·3을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주장한 태영호 국회의원(국민의힘·서울 강남갑)의 발언(본지 2월 14일자 4면 보도)으로 도민사회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태 의원은 지난 12일 4·3평화공원을 찾아 “제주 4·3사건은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된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에 도내 4·3단체 등에서는 ‘해묵은 색깔론’으로 평하며 제주도민들을 분노케 했다는 입장을 내는 등 때 아닌 ‘북한 지령설’로 지역 정치권 등 도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4일 입장문을 통해 “제주4·3은 더 이상 철 지난 색깔론에 흔들리지 않는다”며 “4·3의 역사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악용한 태영호 의원은 희생자와 유족, 도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내고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이 되겠다고 나선 후보의 몰지각한 역사인식에 아연실색할 뿐”이라며 “태 의원의 망언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과도 정면 배치된다. 철 지난 색깔론으로 유가족과 도민에게 상처를 준 태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최고위원 후보에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태영호 의원의 망언을 강력히 규탄하며 유가족과 도민들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피력했다.

이에 앞서 제주4·3유족회와 제주4·3평화재단 등 도내 4·3단체들은 13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이 4·3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던 약속과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며,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 특별법 개정 정신과도 한참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가족과 도민에게 사과하고 최고위원 후보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태영호 의원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북한 대학생 시설부터 4·3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배워왔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며 “해방 후 혼란기에 김일성은 유엔(UN)의 남북한 총선거 안을 반대하고, 대한민국에서 주한미군을 철수시키며 5·10 단독선거를 반대하기 위해 당시 남로당에 전 국민 봉기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남로당 제주도당은 무모한 무장 폭동을 주도했고, 그 과정에 이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많은 주민이 억울하게도 국가권력과 극우단체에 의해 희생당했다”며 “한 때 김씨 일가 정권에서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억울한 희생을 당한 분들과 유가족에게 용서를 빈다. 나의 용서 구함을 부디 순수하고 진실하게 받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