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2공항 문제 도민 결정권 분명히 할 것”
오영훈 지사 “제2공항 문제 도민 결정권 분명히 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5일 서귀포시서 시민과의 대화 가져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서귀포시청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갖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서귀포시청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갖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제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도민들이 제대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민 결정권을 분명히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오 지사는 15일 서귀포시청 2층 너른마당에서 지역 자생단체 관계자와 소상공인, 청년 등 2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과의 대화를 가졌다.

오 지사는 이날 제2공항 추진 입장을 물어보는 질문에 “제2공항 문제는 그동안 수차례 이야기를 해 왔다. 도민들이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기 결정권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항시설 확충은 필요하지만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잘못됐다. 주민에게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국책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다”며 “국토부에 이 문제를 수차례 이야기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오 지사는 “도지사에게도 아무런 정보도 공개하지 않고 밀실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를 하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법적으로 저에게 주어진 권한이 있는 만큼 도민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제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서귀포 지역경제와 관련된 질문에 오 지사는 헬스케어타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탐라대 부지 문제 해결 등을 통해 서귀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 지사는 “오늘 영리병원 관련 소송에서 승소를 했다. 아직 대법원 과정이 남았지만 헬스케어타운 정상화에 좋은 신호가 될 것”이라며 “현재 의료시설 개설 허가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헬스케어타운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예래휴양형주거단지는 토지주와 간담회 등을 통해 상당한 진전을 이뤄냈다. 빠른 시일 내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사업을 조기에 진행할 수 있도록 JDC와 논의하겠다”며 “탐라대 부지는 신성장산업 전진기지로 구축할 수 있도록 여러 기업과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오 지사는 기초자치단체 부활과 관련된 질문에 “제주가 4개 시군 체계였을 당시 인구가 55만명이었다. 지금은 인구가 70만명이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방식의 기초단체가 필요할지 검토하고 있다.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3-02-15 22:00:23
문정권때는 놀다가 이제와서 ㄱ 소리하네

농부 2023-02-15 21:00:12
뭐하는 분인지 ᆢ 임기중에 내내 소설를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