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중점평가사업’ 지정 여부 금주 결론날 듯
제주 제2공항 ‘중점평가사업’ 지정 여부 금주 결론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환경부, 20일 관계기관 비공개 실무회의 열어 의견 청취

기본계획 고시 전 막바지 절차가 진행 중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환경부가 ‘중점평가사업’ 지정 여부를 금주 중 결론을 낼 것으로 보여 결과가 주목된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9일 환경부에 제주 제2공항 사업의 중점평가사업 지정을 공식 요청했다.

중점평가사업은 ‘환경영향평가서 등에 관한 협의업무 처리규정’에 따라 사업지역에 대해 전문기관과 민간단체 등이 합동으로 현지 조사를 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20일 국토교통부와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제주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실무회의를 열고, 중점평가사업 지정 요청 관련해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서 제주도는 갈등관리 주체로서 갈등관리 필요성을 강조하고, 제2공항 사업을 둘러싼 찬성과 반대측의 동향 등을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이날 회의에서 환경부는 중점평가사업 지정 요청에 대해 관계기관 입장을 종합해 조만간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금주 중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환경부 실무진들은 제주도가 지정 요청 협의를 위해 지난 8일 부처 방문 당시 제2공항 사업 관련해 행정절차가 막바지인 시점이어서 중점평가사업 지정은 회의적인 분위기였고, 지금까지 크게 변동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2일 도청에서 진행된 오영훈 지사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간담회에서 연대회의는 제2공항 사업의 중점평가사업 지정 추진 건의를 제기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가 보완해 제출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이하 전환평) 본안에 대해 법정 기간인 오는 3월 6일까지 검토 의견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분홍신 2023-02-21 10:43:27
중점평가사업 환경부가절대 승인하면안됩니다 또 반대꾼들의 음모임이틀림없으니까요! 또 질질끌려는 계략인걸 제주도민들은 다알고있습니다 7년의 허송세월을보냇으면됫지 더이상 또 공회전은 도민들은 원치않습니다 3월6일내 합법적 고시내려 바로 첫삽떠서 그간 갈등봉합하고 더나은제주로 발전시켜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