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열풍과 다가올 미래
챗GPT열풍과 다가올 미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챗GPT열풍과 다가올 미래

김계숙,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전 세계적으로 챗GPT(오픈AI사의 대화형 인공지능) 열풍이 거세다.

챗GPT 출현은 2016년 알파고의 등장보다 훨씬 더 실생활에 파장과 충격이 크다. 챗GPT는 논문 쓰기, 에세이·소설·시 등 창작물, 프로그램 코딩까지 전방위적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을 돌파했고 두 달 만에 1억 명을 넘겼다고 한다.

챗GPT가 미국 로스쿨 시험, 의사면허 시험을 통과했다는 뉴스 등 수많은 기사가 쏟아지고 유튜브에는 사용 꿀팁부터 챗GPT로 돈 벌기까지 다양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챗GPT는 창작의 경계까지 위협하고 있다.

SF 단편을 온라인으로 접수해 발간하는 유명 사이트 ‘클락스월드’가 챗GPT 등으로 만든 작품들 쇄도 때문에 접수 작업을 중단했다고 한다. 전자책을 판매하는 아마존 킨들 스토어에 올라온 책 중 200권 이상이 챗GPT가 쓴 것이라는 보도도 있다.

챗GPT에게 물었다. ‘너도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챗GPT가 답했다. ‘저는 인공지능 언어모델로서 프로그래밍된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저 자체로 예술가가 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직은 챗GPT가 매우 겸손하다. 챗GPT를 능가하는 AI 언어 모델이 등장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인공지능(AI)의 능력이 인간을 뛰어넘는 다가올 미래가 유토피아일지 디스토피아일지 알 수 없기에 우리는 불안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피할 수 없는 변화라면 변화를 주도하고 대비할 수밖에.
 



▲건강한 자녀양육의 첫 단추, 엄마 마음건강부터

강경임, 서귀포보건소



지난해 각고의 노력 끝에 아기를 가졌는데도 출산, 양육 등을 거치며 자책감 등으로 우울 증상을 겪다가 생후 2개월이 된 자신의 아기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30대 산모에게 최근 징역형이 선고됐다.

많은 산모들이 아기를 낳은 기쁨도 잠시, 우울감에 괴로워하기도 하는데, 이는 ‘산후우울’ 때문이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연령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산모 두 명 중 한 명은 산후우울감을 경험한다고 한다. 산후우울감보다 정도가 심한 것이 산후우울증인데 이는 식욕상실, 죄책감, 환각, 망상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산모 본인뿐만 아니라 아기와 배우자에게까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인식은 아직까지 부족해 수유 등 이유로 약물치료를 꺼리다가 치료시기를 놓칠 때도 많다.

산후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족 모두가 미리 준비해 보면 어떨까.

첫째, 출산 전 정신과 신체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출산에 대해 미리 준비해 출산과 양육에 대한 즐거운 마음을 갖는다. 둘째, 출산과 양육은 여성 혼자만의 몫이 아니라, 배우자의 도움과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것임을 공감하고 출산 후 주변 가족들과의 관계 및 역할 변화를 준비한다.

셋째, 산후 우울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담한다.

오늘만은 아기가 아닌 산모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보건소 내 모자보건실 등 에서 검사 및 상담이 가능하니 함께 극복할 수 있길 바란다.
 




▲무분별한 불법광고물 이제 그만

변숙녀, 제주시 도두동주민센터



자동차를 타고 거리를 지나다 보면 많은 광고성 현수막이 보인다.

이런 현수막들은 대부분이 불법으로 게시한 것이다.

동 주민센터에도 안전신문고를 통해 불법광고물을 정비해달라는 민원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주요 도로변과 초등학교 주변에 광고물이 많이 붙어 있어 미관상 좋지 않고 학교 주변은 아이들 등하굣길 통행에도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가로등이나 버스정류장에 붙어있는 광고물, 차량 와이퍼에 끼워진 명함, 아파트 공용게시판 및 대문에 붙어 있는 홍보물 등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불법광고물은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나 지역주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는 쓰레기로 전락하고 있다.

광고물이란 지역주민에게 정보 및 상품 등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정된 곳에 법적 요건에 맞게 설치해야 하며 불법 광고물로 전락해 쓰레기가 되지 않도록 광고주들은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하는 적법한 절차를 거치는 게 중요하다.

도시 경관을 해치고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저해하는 불법광고물로 도시가 병들지 않게 하는 것도,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는 것도 결국은 우리 스스로의 몫이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선진 시민의식 변화와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란 기고문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