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전환평 임의 왜곡 논란...환경부 “의견 왜곡 없다”
제2공항 전환평 임의 왜곡 논란...환경부 “의견 왜곡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문기관들 제2공항 입지 등 부적정 검토 의견 제시 확인
환경부 설명자료서 "개별 검토기관 의견 왜곡한 바 없다"

지난 6일 조건부로 통과된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놓고 전문기관 검토 결과에 대해 환경부의 임의 왜곡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이하 전환평)를 검토한 전문기관들이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해 부적정 의견을 제시한 것이 확인되고 있다. 

이에 환경부가 지난 7일과 8일 연이틀 전문 검토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조건부 협의를 했고, 검토기관 의견을 왜곡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진실 공방을 벌이는 모양새다.

환경부에 검토의견을 낸 기관은 국립생태원과 한국환경연구원,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연구원 등 6곳이다.

이들 기관들의 검토의견은 지난 7일과 8일 정의당 심상정·이은주 국회의원에 의해 속속 공개되고 있다.

한국환경연구원은 조류 충돌에 따른 항공안전성과 조류 보호 방안이 상호 충돌하면서 입지 적정성 문제가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환경연구원은 또 항공기 조류 충돌 위험이 제2공항은 현 제주공항보다 2.7~8.3배 높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제2공항 공사과정에서 해양환경 및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을 냈다. 해수부는 해양수질오염과 법정 보호종 서식 등 부정적인 영향을 이유로 입지 타당성 검토 필요성을 제시했다.

국립생태원과 국립환경과학원도 환경영향 저감방안이 부적정하다는 의견을 환경부에 제시했다.

환경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전문기관들의 검토 의견은 입지 타당성에 대해 부동의 또는 부정적 의견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우려되는 불가피한 환경영향에 대해 좀 더 세밀한 검토와 저감방안이 마련되도록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법정보호종 보호, 숨골 및 지하수 영향, 항공소음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의 규모, 토지이용계획, 활주로 위치 등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최적 대안을 환경영향평가서에 제시하도록 협의했다. 개별 검토기관 의견을 왜곡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아웃! 2023-03-10 08:20:47
지금쯤 완공을 바라봐야 할 제주 제2공항! 허송세월 보낸 지난8년간을 생각하면 민주당에 치가 떨린다.도민89%가 찬성했고 여야만장일치였으나 대다수도민들 거주지와 먼 성산으로 발표나니 도민들 반대하기 시작한거고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한 민주당이다.가덕도 공항과 비교하면 누구나 안다. 공항이 어디 지역사업이냐?모든 국민과 국가를 위한 국책사업을 이렇게 정략적으로 이용한 민주당의 무능과 뻔뻔함에 평생 민주당만 지지해왔지만 이제는 완전 접었다.경제도 모르고 스케일도 없고 추진력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무하다.오로지 표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