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 "제주4.3왜곡 허위사실 아니냐"...한 총리, 즉답 피해
김한규 "제주4.3왜곡 허위사실 아니냐"...한 총리, 즉답 피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제주4·3은 김일성이 일으킨 공산폭동’ 현수막 문제제기
한덕수 총리 "무고하게 희생된 희생자, 유족 명예회복 위해 최선" 답변 되풀이
김한규 국회의원이 지난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MBC 방송 화면 캡처.
김한규 국회의원이 지난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MBC 방송 화면 캡처.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3일 열린 제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불참한 것과 관련, “윤 대통령은 일정만 되시면 상당히 가고 싶어하셨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정치·외교·통일·안보부문)에서 김한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을)의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은 해외 순방 준비로 시간이 없다고 하던데, 지난 토요일에는 대구에서 프로야구 시구를 하고 서문시장도 갔다. 그래서 4·3추념식에 참석 못한 것은 납득이 안 간다. 내년엔 참석 가능성이 있다고 보면 되나”고 물었다.

이에 한 총리는 “지금 대통령 일정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대통령께서 추념식에 상당히 가고 싶어하는 생각은 제가 들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허위사실 유포로 4·3희생자와 유족, 4·3단체의 명예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4·3특별법 13조를 화면으로 보여준 뒤 “최근 제주도 전역 80여 곳에 ‘제주4·3은 김일성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많은 유가족과 도민들이 분노했는데, 이는 허위사실이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한 총리는 “분명한 건 무고하게 희생된 희생자,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직답을 피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선관위는 옥외광고물법 상 정당 정책과 현안을 게시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4·3을 공산폭동이라는 것은 허위사실로 실정법 위반이다. 태영호 최고위원의 발언 역시 4·3진상보고서 내용을 명확하게 위반했다”며 “이 내용에는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한 총리는 “사법적으로 법률 상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제가 판단하는 것은 좀 어렵다. 당사자가 사법적 판단을 구하는 길은 열려있다. 분명한 건 정부는 무고한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며 또다시 같은 답변을 반복했다.

한 총리의 두루뭉술한 답변에 김 의원은 “태영호 최고위원은 ‘김일성 지시로 4·3이 일어났다고 배웠다’고 했지만, 이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으로 법 위반인지 파악하지 못하는 있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 미래 세대에게는 북에서 배운 정보가 아니라 우리 정부가 나서서 조사하고 확인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며 일침을 쏘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4-04 17:42:17
태영호와 국민의힘
태영호가 자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면 국민의힘의 미래는 말할 것도 없고 태영호 자신도 미래가 불투명하여진다는 사실이다.
제주 4,3사건의 주인공들이 남로당원이었다 하여도 죄 없는 수많은 양민이 학살되었다는 사실을 어찌 그냥 넘길 수 있냐는 것이다.
태영호는 북한 사상에 길든 인물이라 남한 국민통합의 시급성을 인정 못하고 있기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면 조용히 입 다물고 있는 것이 국민의힘을 위한 길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