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유치로 서귀포혁신도시 활성화 의문"
"재외동포청 유치로 서귀포혁신도시 활성화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 지사 도정질문서 "규모 큰 공공기관 유치 확대해야"
도정질문에서 답변하는 오영훈 지사.
도정질문에서 답변하는 오영훈 지사.

재단에서 청으로 승격하는 하는 재외동포청이 오는 6월 출범을 앞두면서 전국 지자체들이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정작 제주특별자치도는 의지가 없다는 지적이다.

제주 도민사회에서도 범도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 현재 재외동포재단이 있는 제주(서귀포혁신도시)에 존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상주 직원이 더 많은 다른 공공기관 유치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강하영 제주도의회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은 11일 오영훈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강 의원은 “다른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유치전을 벌이고 있지만 오영훈 지사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재외동포청 이전으로 인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야 한다. 1순위로 한국공항공사, 2순위로 한국마사회가 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은 유치를 노력하고 있는데 오 지사는 오히려 재외동포청을 내줄 생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재외동포청을 내주고 다른 기관을 명확히 제주에 유치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현재 재외동포재단에 60명의 직원이 있고, (청으로) 승격된 이후에도 대략 인원이 150명 정도로 예상된다”며 “제주에 유치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지만 서귀포혁신도시가 제 모습을 갖출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다시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지사는 “저는 더 많은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예를 들어 직원 500명 이상으로 (유치 기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원에서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규모가 다소 작은 재외동포청이 다른 지자체로 이전하면 규모가 큰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도 최근 재외동포청 이전 논란에 대해 “재외동포청은 서귀포에 설립하는 것이 원칙이며, 부득이 이전할 수밖에 없다면 이에 상응하는 기관을 서귀포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