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천 2파전…재외동포청 제주 설립 '물건너 가나'
서울-인천 2파전…재외동포청 제주 설립 '물건너 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당정, 12일 국회서 협의회 열고 논의…제주에 신설 가능성 낮아
제주는 방문 편의성 떨어져…빠르면 13일 대통령 재가받고 발표
재외동포재단 상응하는 공공기관 유치…도민사회 힘 모아야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750만 재외동포들의 구심점이 될 재외동포청의 제주 설립 가능성이 낮아졌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12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빠르면 13일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발표한다.

당정에 따르면 오는 6월 5일 출범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서울과 인천 2파전으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은 동포의 접근성, 정부 조직의 일관성, 지역 연관성, 상징성을 고려해 서울과 인천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결정은 13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재가를 받아 발표할 방침이다.

2018년 7월 서울 서초구 양재동 외교타운에서 서귀포시 제주혁신도시로 이전한 재외동포재단의 기능과 역할을 모체로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그동안 제주와 인천·광주·고양·안산·천안·경주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지자체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동포사회는 설문조사에서 방문 편의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외동포재단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따라 서귀포시 제주혁신도시에 입주했으나, 인천공항→김포공항→제주공항→서귀포 혁신도시로 오기까지 접근 편의성이 떨어져 제주에 재외동포청 신설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재외동포재단 관계자는 “한인회 회장과 임원들이 제주본부를 방문하려면 인천공항에 내린 후에도 5시간 정도 소요돼 서울 양재동 청사에 있을 때보다 동포인사들의 방문이 현저히 떨어졌다”며 “한인회장들도 생업에 바쁘고 한국 방문일정이 촉박하다보니 제주본부를 오는 게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례로 재단이 제주로 이전한 2018년 7월 이후 5년 동안 제주본부를 방문한 재외동포 인사는 40여 명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6월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청장(차관급 정무직) 아래 차장(고위공무원) 1명을 두고 총 3개국, 151명 규모로 꾸려진다. 재외동포재단 직원 72명에 대한 고용 승계와 채용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외교부, 법무부 등에서 나눠서 처리하던 영사·법무·병무 등 각종 민원·행정 업무를 재외동포청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게 돼 재외동포들의 편의성은 높아질 전망이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재외동포청 제주 설립이 무산될 경우 그 대안으로 1순위로 한국공항공사, 2순위로 한국마사회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은 지난 2월 여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참석한 ‘3+3 정책 협의체’에서 제주에 재외동포청 신설이 어려울 경우 재외동포재단에 상응하는 공공기관이 제주에 이전할 수 있도록 협의를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