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4·3 격 낮다" 발언 사과…유족 반응은 냉랭
김재원 "4·3 격 낮다" 발언 사과…유족 반응은 냉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재원 "4·3 추념일 폄훼할 생각 아녔다"
유족들 "진정성 없다. 개인 아닌 국민의힘 입장밝혀야"
4.3관련 단체 항의하며 퇴장

제주4·3추념식 격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20일 제주를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했지만 유족들은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냉랭한 반응 보였다.

이날 김 최고위원은 제주4·3평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유족과 만나 제가 4·3 유족들과 제주 도민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고 많은 잘못을 했다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죄송하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국경일과 기념일, 경축일을 비교하다가 저의 실수에 의해 유족의 마음을 제대로 배려하지 못했다“(방송 당시) 나름대로 조심하면서 신문기사를 참고해서 읽었는 데 방송이 끝나고 난 뒤에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평소에 특별히 4·3 기념일을 폄훼하거나 그런 생각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4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4·3추념일에 불참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4·3추념일은 3·1절과 광복절보다 격이 낮다고 발언해 유족과 도민들의 공분을 샀다.

하지만 김 최고위원의 사과에 대해 유족들은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냉담한 반응을 쏟아냈다.

유족들은 단순히 자신의 실수, 과오를 털기 위한 자리가 돼선 안된다. 당의 수석최고위원으로서 사과하러 온 것이면 당의 공식 입장을 갖고 왔어야 한다돌아가서라도 당의 대변인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약속해달라고 요구했다.

4·3 관련 단체 중 일부는 진정한 사과가 아니다”, “징계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항의하며 회의실을 나가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자숙하는 기간이어서 당의 입장을 들고 와 발표할 사정이 아니라며 당 지도부에도 개인적인 잘못을 사과하는 자리로 말씀드리고 왔다이를 꾸짖는다면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이어 4·3을 폄훼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제주 4·3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4·3특별법) 개정안의 통과 등에 앞장설 수 있겠느냐는 유족의 질문에 그런 부분 포함해서 유족의 마음을 치료하는 일 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유족들과 만남을 마친 김 최고위원은 제주4·3평화공원 내 위령제단을 찾아 참배했다.

한편 국민의힘 제주도당 등은 제주43사건은 명백히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된 것이라고 주장해 물의를 빚었던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묵묵부답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