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 96% "日오염수 방류 시 수산업·생태계에 심각한 영향"
제주도민 96% "日오염수 방류 시 수산업·생태계에 심각한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인식조사 결과 발표
도민 72% "정부가 나서서 방류 막아야" 주장
제주일보 자료사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도민 10명 중 9명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제주수산업과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민 72%는 실제 방류가 이뤄지기 전 정부가 적극 나서 이를 막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와미래연구원은 지난 19일과 20일 이틀간 도민 7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제주도민 인식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우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사실을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92.2%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응답자의 92.1%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응답자의 5.6%는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고 2.3%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6.5%가 ‘심각하다’고 응답했고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6%에 불과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을 묻자 응답자의 57%가 ‘방사능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 구매하겠다’고 했고 26.2%는 ‘모든 해양 수산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상관없이 수산물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 관광 산업에도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았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65.2%가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답했고 27.4%는 ‘현재보다 다소 침체될 것’이라고 답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 전 정부 대응과 관련한 질문(복수 응답)에서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71.9%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또 ‘주변 나라와 협력해 객관적인 방사능 검사를 한 뒤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48.7%),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참여 후 결정해야 한다’(43.8%)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원전 오염수 방류 후 대응(복수 응답)과 관련해서는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 의견이 61.7%로 가장 많았고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지(55.4%)’, ‘수산업과 관광업, 해녀·소상공인 등 피해실태 조사 및 지원(35.5%)’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제주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중 무작위 임의 추출된 747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지에 의한 비대면 통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8%p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