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北 핵위협 즉각 대응' 워싱턴 선언 발표
한.미 정상 '北 핵위협 즉각 대응' 워싱턴 선언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 26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북한 핵 공격 시 즉각적인 정상 간 협의...미국의 핵무기 등 모든 전력 사용
첨단산업·과학기술을 이끌 청년 인재 교류 추진...이공계 인재 2023명 선정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제공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에 맞서 확장 억제를 위한 ‘워싱턴 선언’을 발표했다.

양국 대통령은 지난 26일(현지 시각)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 공격 시 즉각적인 정상 간 협의를 갖고 미국의 핵무기를 포함해 동맹의 모든 전력을 사용해 신속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미 간 ‘핵협의 그룹(Nuclear Consultative Group·NCG)’을 창설하기로 합의했고, 이런 내용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발표했다.

핵협의그룹은 북한 핵 위협에 맞서 미국의 핵우산(확장 억제) 제공과 관련한 정보를 양국이 공유하고, 핵전력 운용과 관련한 기획·실행에도 한국이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 협력국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은 용납될 수 없으며, 그런 행동을 한 어떤 정권이든 종말을 맞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강력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 공격 시 즉각적인 정상 간 협의를 갖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미국의 핵무기를 포함해 동맹의 모든 전력을 신속하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인 대응을 취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워싱턴 선언에서 구체화된 확장 억제 강화와 실행방안은 과거와는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시간 정기적 논의로 양국 핵 자산에 대한 정보 공유, 여러 상황과 대응 방안에 대한 공동기획, 관련 훈련·연습에 대한 공동실행을 강화하고 구체화했다”며 “북핵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는 많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또 핵무기를 탑재한 탄도미사일 전략 핵잠수함(SSBN) 등 미군 전략자산을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한반도 주변에 전개하기로 했다.

미 핵전략 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사실상 상시 배치해, 유사시 한미가 응징·보복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해 북한의 핵 도발을 억지하겠다는 것이다.

양 정상은 또 첨단산업·과학기술을 이끌 청년 인재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이 3000만 달러씩 총 6000만 달러를 투자해 이공계 인재 2023명을 선정, 교류를 진행한다.

이번 교류는 반도체·배터리·바이오·인공지능(AI) 등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에 초점을 맞춰 시행될 예정이다.

미국은 반도체 설계와 양자·우주분야, 한국은 반도체 공정과 배터리·디스플레이 등의 분야에서 상대국 인재가 현장을 체험할 기회를 주는 방식도 제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4-28 08:57:49
미국 일본에 쩔쩔매서 남는게 뭐가있음?
제발 남의 나라에 가서 사고치지말고 정신좀똑바로 차립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