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유치, 제주는 ‘엇박자’
재외동포청 유치, 제주는 ‘엇박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승종 논설실장

지난 3월 9일 저녁, 필자가 행사 참석차 제주에 온 서울제주도민회의 허능필 회장, 강동호 상근부회장 등과 만날 때였다.

강법선 제주국제협의회 이사장 일행이 허 회장을 찾아와 결의에 찬 목소리로 “재외동포청 사수 범도민 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의 다짐은 같은 달 21일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발대식으로 이어졌다.

▲제주국제협의회, 제주21세기한중국제교류협회 등 도내 50여개 단체가 참여한 범도민운동본부는 서명운동과 함께 3월 29일 궐기대회에서 삭발식까지 거행했다.

이어 범도민운동본부는 도민뿐만 아니라 재외도민과 국민, 재외동포들까지 참여하는 범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고 ‘범국민운동본부’로 조직 명칭도 변경했다.

범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강 이사장은 지난달 17일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대통령실 맞은편 전쟁기념관 앞에서 재외동포청 제주 사수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재외동포청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인 지난해 10월부터 설립 논의가 본격화됐다. 정부는 재외동포재단의 사업 기능과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기능을 통합, 임직원 151명 규모의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고 732만명(2022년 기준)에 달하는 재외동포들에게 24시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키로 한 것이다.

인천, 광주, 고양, 천안, 안산 등이 유치전에 뛰어들었고, 외교부는 재외동포단체 70%가 서울을 선호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심 서울을 희망하는 눈치다.

내달 5일 출범을 앞두고 인천과 서울, 현 재외동포재단 소재지인 제주가 3파전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 시각이다.

▲그런데 제주도는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오영훈 지사와 같은 당 소속 제주 출신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이 엇박자다. 오 지사는 재외동포들이 서울이나 인천을 선호한다는 현실적 여건을 감안, 재외동포청 대신 한국공항공사나 한국마사회 유치하는 게 실익이 크다는 입장이다.

이와 달리 송재호(제주시 갑)·김한규(제주시 을)·위성곤(서귀포시) 의원 등 국회의원 3명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 27명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외동포청은 반드시 국제자유도시 제주에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동격서(聲東擊西)인지, 역할 분담인지는 모르겠으나 소기의 성과를 올리지 못했을 때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