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 "자치분권.지역균형발전 차별화 관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 "자치분권.지역균형발전 차별화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하)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방담
외교.안보 추진력 돋보여...대국민 소통 및 야당 관계 개선 필요
지방화시대 체감도 높이고, 국정운영 스타일 변화 모색해야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인 10일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가까이서 지켜본 대통령과 국정운영 등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있다. 사진=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취재단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인 10일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가까이서 지켜본 대통령과 국정운영 등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있다. 사진=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취재단

제주일보 등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10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년을 되돌아보고 바람직한 국정 방향에 대해 자유로운 토론을 가졌다.

▲좌동철(제주일보)=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거나 시행 중인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상당 부분은 이미 2006년 7월 1일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가 시행 중이거나 제주특별법의 제도 개선 내용과 중복·중첩돼 있는 등 차별화가 없어서 아쉬운 점이 있다.

자치경찰제도가 2006년 제주에서 가장 먼저 시행된 이래 지금도 완전한 자치경찰제도가 뿌리내리지 못했고, 전국에 확산되지 못한 점을 볼 때 지방분권을 위해 넘어야 할 장벽은 여전히 많다.

제주도는 제주특별법을 통해 4660건의 중앙행정 권한과 특례를 이양 받았지만, 제주도민들은 특별히 잘 살거나, 특별하다는 것을 피부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중앙권한의 이양과 자치입법권 확대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대립과 견제가 아닌 공감대 형성과 합리적인 권한 분배가 필요하다.

‘지방시대’를 구호로만 외친다면 17년 전 제주에 도입된 ‘제주특별자치도’처럼 이름만 특별할 뿐 알맹이는 쏙 빠진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의종(경인일보)=원칙과 정도를 지키기 위해 뚝심을 보인 1년으로 평가하고 싶다.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겼고, 노동·교육·연금 등 3대개혁 아젠다를 설정해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를 보였고 특히 한·미, 한·일 동맹 강화로 안보와 실리를 챙겼고 짧은 기간 미래에 바탕을 둔 다자외교를 통해 국격을 높였다고 본다.

아쉬운 점은 정치 복원의 실패, 만기친람형 국정 운영을 꼽고 싶다. 성품이 호방하고 친화력이 남달라 협치·소통이 잘 될 것으로 봤는데, 당정 관계가 매끄럽지 못했고, 특히 대야 관계는 정치 실종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지금 여당 원내대표실 백보드에 ‘정치복원’이라고 적혀있는데 대통령실의 정무·기획·홍보 기능을 재정비해 여당부터 정치복원 해야 한다.

전문성 중심으로 인사를 다양하게 하지 않고 법조계와 엘리트 중심의 편중된 인사로 사회의 다양성에 부합하지 못했고 인사 타이밍도 놓치는 바람에 모든 책임이 대통령으로 집중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됐다.

▲김준호(전북일보)=지역문제와 관련, 지방분권·균형발전정책 방향과 법·제도적 기반 등은 마련됐다.

그러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지방시대위원회가 관련 법규 미제정으로 출범이 지연되면서 골든타임을 놓칠 상황이다.

역대 정부에서 보듯 정권 초기에 드라이브를 걸지 못하면 성과를 내기 힘들다는 점에서 강력한 추진 동력 확보가 요구된다. 이는 정치 실종과 연관이 있다.

여야 대치 정국 속에서 노동·교육·연금개혁 등 정부 정책을 뒷받침할 상당수 입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외교도 마찬가지로, 한미 동맹강화와 한일 관계 정상화 등을 통한 굳건한 경제·안보동맹 구축 성과에도 불구, 굴욕외교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대국민 및 언론과의 소통 부족이 요인으로 꼽힌다. 향후 4년을 위해, 야당과의 협치 노력과 소통 강화 등 국정운영 스타일 변화가 필요하다.

▲이상권(경남신문)=국정목표로 제시한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 주목한다. 수도권 일극체제로는 국가발전을 담보할 수 없다.

비수도권 지역민의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지 않았으면 한다. 또 민의를 국정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언론과 소통했던 도어스테핑은 중단했다.

새해에는 특정 언론과 단독 인터뷰로 갈무리했다. 취임 1주년 기자회견도 없다. 정치는 실종됐고, 야당과 협치도 요원해 보인다. 집권 2년차엔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

걸핏하면 전임 정권을 탓하고 비교 우위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남발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의 언어로는 부적절하다. 위기 극복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대통령의 권력은 곧 설득력’이라고 했다.

▲박석호(부산일보)=중앙부처 권한 지방이양이나 지방분권-균형발전 추진체계를 통합한 것은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제도적 성취는 국민들에게 당장 피부로 와 닿지 않는다.

지방정책이 세워져 내 삶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쳐야 ‘아~ 윤 대통령이 지역에 애정을 갖고 있구나’라고 느끼게 된다.

윤 대통령은 사실상 서울 출신의 첫 번째 대통령이다. 어떻게 보면 특정지역에 정치적 기반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쉽게 흔들릴 수 있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역으로 어느 지역에서든 골고루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여건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인들이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중앙정부에 압력을 넣을 것이다. 지역공약의 우선순위가 정해지지 않으면 이런 곳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긴다. 힘 있는 정권 실세가 이 사업을 직접 챙겼다고 과시하는 정치인이 있을 수 있다.

반대로 공약 미이행을 빌미 삼아 적으로 돌아서는 경우도 있다. 대통령실이 중심을 잡고 나가지 않으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균형발전이 힘든 것은 물론 비수도권에서도 격차가 생기고, 서로 반목하게 된다. 국민통합에도 좋지 않은 부분이다.

▲이호준(매일신문)=취임 후 거의 매일 회의, 행사, 국내외 순방 등 쉬지 않고 발로 뛰는 걸 보고 열정·성실·진정성을 느꼈다.

해외 정상 등 누구를 만나도 단시간에 무장해제 시킬 수 있는 소탈함도 돋보였다. 지지율이 떨어질 것을 알면서도 한일, 한미 관계 복원과 강화에 나서고 노동 등 손대기 힘든 영역의 개혁에 나서는 리더십과 추진력도 돋보였다.

그러나 집권 초기,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시기였는데도 기대했던 지방분권, 균형발전이 지지부진한 것을 보고 추진 의지에 의문이 생겼다. 파격적인 지방정책도 없었다. 말이 아닌 행동이 필요하다.

또 선거, 지지율 하락 등 필요할 땐 지역을 찾아 기력·기운, 표심을 받아가면서 대구경북이 보내는 성원과 성의에 대한 화답은 보이지 않아 지역민의 섭섭함이 적잖다. 구체적인 성과, 아쉬움 등은 ‘취임 1년’ 기획 기사를 통해 다뤘다.

▲조은솔(대전일보)=“윤석열 대통령은 진영논리를 떠나 공정과 상식, 자유와 연대를 강조했고, 야당의 반대에도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기며 ‘용산 시대’를 여는 등 취임 초기 기성 정치인들과는 다른 기대감을 갖게 했다.

부동산 규제 완화와 광범위한 감세정책을 추진했고,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도 이끌어냈다. 다만 지방시대를 핵심 국정목표로 내걸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충청 지역민들의 체감도는 낮다.

지방시대위원회 설치법이 아직 계류 중이고,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도 요원하다. 대표적인 지역 공약인 서산공항은 예타 문턱도 넘지 못했다.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계획은 여전히 마련되지 않고 있다. 남은 임기 동안 수도권 일극주의를 해소할 수 있는 결단을 보여줘야만 한다.

▲이무헌(강원일보)=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이후 1년 중 가장 잘한 부분은 일관성이라고 하고 싶다.

이는 정치적 성향에 따라 다르게 평가 받을 수 있겠지만 대선 기간 약속했던 핵심 공약에 대해 속칭 ‘되는 쪽’으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면서, 가시적 성과로 연결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강원도의 경우, 오색케이블카와 춘천~속초 고속화철도의 착공 등 수십 년간 미뤄져온 숙원이 이 정부 들어 정상 추진을 이뤄내 남다르게 평가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경직성’이라고 하겠다. 생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정치의 영역에서는 비록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는다고 해도 손을 먼저 내밀 때, 새로운 대안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우리나라 정치 상황에서는 대통령의 ‘조정자로서의 역할’이 그 어느 나라보다 필요한 요소임을 기억해주기를 바란다. <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5-29 17:37:24
총선과 연결될 문제들!
한국이 러시아 침공에 맞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위해 포탄 수십만 발의 이송을 진행 중이라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현지 시각 24일 보도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중에 뒷감당을 어찌하려는 것인지 윤 대통령께 묻고 싶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위험한 일은 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일본과 진행되는 문제들이나 우크라이나에 포탄 지원들이 이상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국민의 불안감을 일으킨다면 그것이 바로 총선과 연결된 결과가 나오리라 확신한다.

김성진 2023-05-12 06:11:18
대한민국 정치는 토론이 아니라 싸움의 연속인가?
지난 1년 국회에서 벌어진 상황을 보면 여야의 토론이 아닌 인신공격의 시작으로부터 싸움박질의 연속이었다.
여야 의원 대표급도 싸움 잘하는 인물로 내세운 것 같고 모든 의원은 정책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약점 찾기에 급급해 왔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정부 역시 정책의 잘못에 대한 반성보다는 지난 정권에 책임을 전가하는 데 급급할 뿐만 아니라 여야 협치의 정치가 아니라 상대방 죽이기에 급급한 정치행태로 흘러왔다는 사실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를 보아 정권 2년 차에도 변함없이 밀고 나갈 것 같은데 노동 의료계를 비롯하여 대한민국 구석구석 조용한 날이 없을 것 같아 앞으로가 더욱더 문제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