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 "與윤리위, 태영호 두려웠나…실언과 징계 수위 반비례"
김한규 "與윤리위, 태영호 두려웠나…실언과 징계 수위 반비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당원권 정지 3개월...‘공천 폭탄 선언’이 두려웠기 때문" 주장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의원. 사진 국민의힘 제공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의원. 사진 국민의힘 제공
김한규 의원
김한규 의원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징계 수위가 부적당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두 최고위원의 실언 정도와 징계 결과가 반비례했다는 것인데 태 의원이 당원권 정지 3개월로 낮은 징계를 받은 것은 ‘공천 폭탄 발언’이 두려웠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한규 국회의원(제주시을)은 11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 “실언의 수준과 징계 수위가 반비례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태영호 의원은 제주4·3은 김일성이 사주했다고 얘기했는데 당원권 정지 3개월이 나왔고, 김재원 최고위원은 ‘4·3은 수준이 낮은 기념일이다’고 발언했는데 당원권 정지 1년이 나왔다”며 “아울러 태 의원은 사과를 안 했고, 김재원 최고위원은 제주까지 가서 사과했는데도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징계가 내려질 경우) 태영호 의원이 혹시 이진복 정무수석과 만났을 때 ‘공천 관련된 얘기를 했다’는 이런 폭탄 선언을 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징계할 때 이틀 시간을 더 주고 본인이 정치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줬는데 이는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 징계 수위를 낮추겠다는 거의 노골적인 암시”라며 “징계가 8개월 정도를 넘기면 다음 총선 출마가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태 의원을 차별 대우하는 데는 분명히 뭔가 이유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일 MBC 보도에 따르면 태 최고위원은 지난 3월 9일 보좌진들과 회의하던 중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자신에게 “민주당이 한일관계 가지고 대통령 공격하는 거 최고위원회 쪽에서 한 마디 말하는 사람이 없다. 최고위원 있는 기간 마이크 쥐었을 때 마이크를 잘 활용해서 매번 대통령한테 보고할 때 ‘오늘 이렇게 했습니다’라고 정상적으로 들어가면 공천 문제 그거 신경 쓸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고 했다.

녹취 파일 유출 논란이 불거지자, 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진복 정무수석이 공천을 언급한 적 없으며, 최고위원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에 전념하도록 독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을 누군가가 녹음해 불순한 의도로 유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지난 10일 4시간에 걸친 회의 끝에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 처분을 의결했다.

당 윤리위는 김 최고위원이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의 말이 선거 때 표를 얻으려고 한 것이라고 한 발언,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천하 통일했다는 발언, 제주4·3사건 기념일은 격이 낮다고 한 발언 등 실언이 징계 사유로 인정됐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제주4·3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발언,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을 시사하는 발언 녹취 내용,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면서 사회적 물의를 빚은 ‘JMS’에 빗댄 점을 두고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내렸다.

태 의원은 징계 논의에 앞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것이 징계 수위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윤리위의 징계 결정으로 김 최고위원은 사실상 내년 총선 공천이 불발됐고, 태 의원은 가능성은 열어두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