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역량에 비해 한반도는 너무 좁다
청년들의 역량에 비해 한반도는 너무 좁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홍창구, 시인·수필가·前 애월문학회장

필자는 현시점을 살아가는 청년들의 상황이 너무나도 안타깝다. 학비 등을 조달하기 위해 여러 개의 아르바이트에 쫓기며 공부를 위한 대학생활이 아니라 학비를 내기 위한 대학생활을 하다시피 하고 있다. 그럼에도 취업을 비롯한 앞날의 시계는 개선될 줄 모르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등록금 1000만원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극심한 청년 문제는 오늘날의 우리로 하여금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될 한 가지를 일깨워주기 위한 시대적 메시지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1세기 현시점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 한국인들로 하여금 국내외적으로 크게 달라진 환경 속에서 우리의 터전 등에 대해 새롭게 성찰하도록 하는 시대적 울림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한반도를 유일한 터전으로 삼아 서구 선진국들이 수백 년에 걸쳐 이뤄낸 성과를 수십 년 만에 이뤄낼 정도로 열심히 살아왔다. 이와 같은 노력 덕에 오늘날의 멋진 대한민국으로 성장하다 보니, 우리의 터전 한반도는 안타깝게도 우리의 증대된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기에는 너무 협소하고 부족하게 되고 말았다. 우리의 역량은 크게 변화했지만, 한반도는 의연하기만 한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아직도 이를 깨닫지 못하고 우리의 터전을 한반도로 국한하다시피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에 어디 내놓아도 손색없는 우리 청년들은 그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게 되었다. 우리 청년들의 역경은, 이처럼 달라진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들의 부작위에서 기인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볼 때, 우리의 청년 문제는 21세기 청년 미래 신전략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시대적 메시지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에게 중국의 한 가지 사례는 눈여겨볼 만하다. 예를 들면, 중국은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아프리카를 포함한 전 세계로 파고들고 있다. 우리는 이를 천연자원 등을 선점하려는 행보쯤으로 바라보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밖으로 나가라는 중국의 시대적 국가전략이 뒷받침하고 있다. 중국은 이를 토대로 천연자원 확보뿐만 아니라 중국기업의 해외진출에 역동적으로 나서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처럼 중국 정부의 해외진출 국가전략은 국가적 차원에서의 중국의 국외 교두보 확보뿐 아니라 국내에서 청년의 심각한 취업난 등을 덜어주는 효과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달라진 시대가 요청하는 우리의 시대적 사명에 대해 깨달아야 한다. 그리하여 크게 성장한 우리의 역량에 부합하도록 우리의 터전 개념을 '한반도 터전'뿐 아니라 글로벌 터전으로도 그 외연을 넓혀 나가야 한다. 우리 청년들이 새로운 터전에서도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윤석열 정부는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지원을 전담할 독립기구의 신설 등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청년 문제를 21세기 우리의 생존과 번영이라는 국가의 근본대계 차원에서, 더 폭넓은 차원에서 근본적으로 모색해가가야 할 것이다.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