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수능시험에 ‘킬러 문항’ 배제... 27일 사교육 대책 발표
당정, 수능시험에 ‘킬러 문항’ 배제... 27일 사교육 대책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정부에서 폐지하기로 한 외고·자사고·국제고는 존치키로
이주호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학교교육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학교교육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정부는 19일 대학 수학능력시험에서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출제를 배제하기로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5일 이주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수능과 관련해 변별력은 갖추되 학교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하고 그 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지시했다.

당정은 이른바 ‘킬러 문항’이 학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몰고 있다며 출제를 배제했고, 지난 정부에서 폐지하기로 한 외고·자사고·국제고는 존치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올해 수능부터 킬러 문항이 빠질지 여부 등 구체적 사항은 오는 27일 발표할 사교육 대책에 담길 예정이며, 당장 9월 모의고사 출제부터 이 같은 기조가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출제 기법을 고도화해 수능의 변별력과 적정 난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이 수능에서 ‘킬러 문항’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제주지역 학교 현장도 혼란에 빠졌다.

제주시내 A학교 진학지도 교사는 “지난 6월 모의고사를 치른 후 수능 문제를 쉽게 내야 한다는 대통령 발언이 나왔다”며 “수능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는 6월 모의고사를 치른 고3 학생과 재수생 중에서도 상위권 학생들이 혼선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상위권 수험생을 감안하지 않고 쉬운 문제로 출제할 경우 변별력이 없는 이른바 ‘물수능’이 돼버린다. 의대와 약대 등 상위권 학교·학과를 준비해 온 수험생들이 갈팡질팡하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당정은 지난 정부에서 폐지하기로 한 외고·자사고·국제고를 존치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의 자율적인 교육혁신을 통한 교육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오승걸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법적 쟁송에서 학교가 승소하는 방향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에 소모적 논쟁이 지속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2025년에 일반고로 전환키로 했던 학교들을 다시 현재 지위를 유지시켜주는 쪽으로 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2025년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을 대비해 제주시 동지역 이전 여부와 도민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학교 구성원 등과 합의가 원만히 이뤄지지 못하자 지난해 8월 결론없이 공론화 논의를 중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