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존폐 여부, 공론화로 빠르면 9월에 결론
제주들불축제 존폐 여부, 공론화로 빠르면 9월에 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병삼 시장, 22일 숙의형원탁회의 운영위원에게 위촉장 수여
향후 대규모 토론회, 도민 여론조사, 공청회 등 거쳐 권고안 도출
지난 3월 10일 제주들불축제 현장에서 오름 불 놓기는 하지 못한 채 마상마예 공연이 진행된 모습.
지난 3월 10일 제주들불축제 현장에서 오름 불 놓기는 하지 못한 채 마상마예 공연이 진행된 모습.

제주의 대표 축제인 제주들불축제가 26년 만에 공론화 과정을 거쳐 존폐 여부가 결정된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22일 시청 회의실에서 들불축제 숙의형원탁회의 운영위원회(위원장 권범 변호사) 위원 1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운영위는 빠르면 9월에 들불축제 존치 또는 폐지에 대한 권고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운영위는 앞으로 대규모 토론회(예상 참가자 150명), 도민 여론조사, 공청회를 거쳐 들불축제 존폐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앞서 제주녹색당(대표 부순정)은 만 19세 이상 도민 749명의 서명을 받아 ‘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인 서명부’를 지난 4월 18일 제주시에 제출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를 근거로, 공론화가 진행되며 6개월 이내인 오는 11월까지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운영위는 조만간 대규모 토론회에 참여한 참가단을 모집한다. 참가단은 성별·나이·지역·직업 등을 안배해 뽑게 된다.

숙의형 정책개발은 2018년 녹지국제병원에 이어 들불축제가 두 번째다. 녹지국제병원은 공론화조사위원회에서 들불축제는 원탁회의에서 권고안을 도출하는 점은 차이가 있다.

강병삼 시장은 이날 첫 회의에서 “원탁회의 운영위원들은 앞으로 시민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들불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가축에 피해를 주는 진드기와 해충을 박멸하고, 해묵을 풀을 없애기 위해 오름과 들판에 불을 놓았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재현한 제주들불축제는 1997년부터 열렸다.

축구장 42개 면적인 애월읍 새별오름(30만㎡)의 억새와 잡풀을 태우는 들불축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불 관련 축제다.

축제기간 30만~40만명이 방문하고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을 5년 연속 수상했지만, 기후 위기 주범으로 꼽히는 탄소 배출과 미세먼지 발생 등 환경오염 문제로 들불축제는 설 자리를 잃게 됐다.

지난해 봄에는 강원과 경북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로 재난피해와 이재민이 나오면서 24회 들불축제는 모든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올해 25회 축제 역시 산불 위험으로 오름 불 놓기는 취소됐다.

정부는 지난 3월 8일 산불 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산불 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산불 경보 단계가 ‘경계’로 상향되면 산림 또는 산림 인접 지역의 불 놓기는 법으로 금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