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준킬러문항 배제...입시 정보 선제적 대응 필요”
“수능 준킬러문항 배제...입시 정보 선제적 대응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지홍 의원 등 2022회계연도 제주도교육청 결산 심사서 제기

교육부가 지난 26일 내놓은 ‘사교육 경감대책’을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 단계에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을 걸러내겠다고 밝힌 가운데 관련 정보를 제주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신속히 전달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18회 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양경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갑)는 27일 2022회계연도 제주도교육청 결산 심사를 벌였다.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수능 출제 방향에 대해 출제 4년 전 공지해야 한다고 돼 있다”며 “교육부가 수능이 5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킬러문항을 없애겠다고 발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항간에 킬러문항이 없으면 준킬러문항이 생기고, 학생들은 준킬러문항을 대비하기 위해 학원에 다닌다는 말이 나돈다”며 “킬러문항에 대한 정의와 기준이 모호한 상황에서 제주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의 정보력이 수도권에 비해 떨어지는 점을 감안, 수능 관련 정보를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제주도교육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도 “수능이 5개월도 남지 않았는데 교육부가 서둘러 수능 출제방향을 바꾸겠다는 의도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양 의원은 “교과서에 있는 지문만 출제되면 암기식 수업이 강조되면서 창의력은 떨어질 것”이라며 “변별력을 두기 위해 대학에서 논술을 강화하는 등 파생되는 문제가 많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태민 의원(국민의힘·제주시 애월읍갑)도 “제주 학생들은 수능 관련 정보를 접하기 위해 학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제주는 사교육 참여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다”며 “사교육 절감 정책과 맞물려 입시 정보 제공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순문 부교육감은 “제주가 수도권에 비해 수능 관련 정보력이 취약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오는 7월 대입정보박람회에서 달라지는 수능 출제 경향에 대해 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상세히 안내하겠다”고 답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