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29일께 장·차관 인사 단행...제주출신 발탁 '관심'
尹대통령, 29일께 장·차관 인사 단행...제주출신 발탁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9개 부처 중 절반 이상인 10명 안팎의 차관 교체할 듯
용산 대통령실 전경.
용산 대통령실 전경.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 2년 차에 들어선 가운데 국정과제에 속도를 내기 위해 19개 부처 중 절반 이상인 10명 안팎의 차관들을 교체하는 대규모 인사 개편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토교통부 1·2차관을 비롯해 행정안전부·환경부·해양수산부 등 10명 내외의 차관 인사를 이르면 29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19개 부처 장·차관 중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제외해 제주출신은 없는 가운데 지역 안배 등을 고려해 제주출신 고위공직자가 발탁될지 관심이다.

현재 제주 출신 1급(고위공무원단 가급)으로는 고병희 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한경필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본부장,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박형일 통일부 인권인도실장, 양성필 고용노동부 부산고용노동청장이 재직 중이다.

여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현 정부의 국정 기조에 부합하지 않거나 전임 정부가 임명한 인사를 물갈이해 국정 쇄신 효과를 낸다는 구상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전세사기 대책, 노동개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괴담 대응 등을 위해 정부의 핵심 부처에 국정운영 이해도가 높은 인사들을 전진 배치, 집권 2년 차 국정 드라이브를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국민권익위원장에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전 고검장)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고, 소폭의 장관 인사도 단행할 예정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임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는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차관 인사가 임박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인사 대상자들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본인과 자녀의 학교폭력 전력과 가상화폐 투자 전력을 검증 항목에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인사 검증과 관련해 기존에는 내부 청문 절차에서 본인과 가족이 당사자인 민사·행정소송 유무만 질의했지만, 이번에는 학교폭력을 별도 항목으로 구분해 구두와 서면으로 모두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좌동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6-29 12:13:17
윤석열 정부의 생각
“김정은 타도”가 통일부 장관 유력후보의 대북관이라 하고 윤석열 정부 역시 북은 우리의 적이라 하며
우리나라에는 야당을 비롯하여 반국가 세력들이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니 어찌하면 좋겠냐는 것이다.
그리고 남북의 관계와 더불어 국내의 여야 관계에서도 강 대 강으로만 나아가고 있으니 역시 어찌하면 좋겠냐는 것이다.
이런 사상이 굳어지면 우리가 후손들에게 물려줄 한반도 평화통일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김성진 2023-06-29 05:47:23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으로?
언론계 쪽에서는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함을 반대의 목소리가 높고 윤 대통령은 언론계를 좋지 않은 시각으로 보고 있는 현시점에서 조화를 이루기는 힘들어 보인다.
허나 국민의 시각에서는 교육개혁을 부르짖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동관 아들이 학폭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로 임명은 부적절한 처사로 보인다는 것이다.
물론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화해했다고 하나 그렇다고 학폭의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는 할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교육개혁의 취지는 자라나는 우리의 2세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은 물론 일생을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제도의 개혁이라 보기에 출발하는 시점에서 학폭의 문제를 관대하게 넘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