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자력기구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기준 적합"
국제원자력기구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기준 적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4일 일본 총리에게 최종 보고서 전달
7~9일 한국 방문, 오염수 방류와 관련 우리 정부와 공유하고 협력 논의
IAEA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지만 국민 불안 여전, 수산물 소비 위축 우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왼쪽)이 4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보고서를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왼쪽)이 4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보고서를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4일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오염수 방류계획에 대해 ‘국제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내용을 담은 종합 보고서를 전달했다.

그는 "2년간에 걸쳐 평가를 했다"며 "적합성은 확실하다, 기술적 관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AEA 보고서는 원전 처리수 방출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방사선의 영향은 극히 미미하다고 밝혔다.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는 7~9일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사항을 우리 정부와 공유하고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다.

IAEA에서는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신뢰성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고, 국민 불안도 여전해 소비 위축이 우려된다.

실례로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7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우리나라 해양과 수산물을 오염시킬까 걱정되는지’를 물은 결과 우려층은 78%(매우 걱정된다 62%·어느 정도 걱정된다 16%)로 집계됐다.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이날 여야는 공방을 이어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여당은 IAEA 최종 보고서를 토대로 우리 연안과 수산 자원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겠다”며 “10년이고, 100년이고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일본으로부터 거액의 기여금을 받는 IAEA가 조사한 결과는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종 보고서와 관계없이 오염수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자체 분석 작업에 돌입했고, 5일 긴급 최고위원회는 물론 의원총회를 소집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를 올 여름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류를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미국 서쪽까지 번지고, 다시 북적도해류의 영향을 받아 순환하면서 퍼지게 된다.

제주 앞바다에는 2년 뒤 삼중수소가 일시적으로 감지되고, 5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유입이 시작될 것으로 예측됐다.

원전 오염수에는 여러 방사성 물질이 포함됐는데, 물의 형태로 존재하는 삼중수소는 화학적으로 분리할 수 없어, 물에 희석해 방류하는 수밖에 없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해 실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피해조사 및 세부대응계획 수립연구’ 용역에서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83.4%가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의 48.6%는 원전 방류 때 제주여행 관련 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답했다.

용역 결과, 제주산 수산물 소비 감소폭은 평균 49.1%로 조사됐다. 2021년 제주 수산물 생산금액이 9121억원인 가운데 소비 감소폭을 대입한 수산업 피해액은 연간 4483억원으로 추산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