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대 규모 수목 절도 일당 검거…보존지역도 훼손
제주 최대 규모 수목 절도 일당 검거…보존지역도 훼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자치경찰단, 특가법 위반 등 혐의로 조경업자 구속
조경업자 A씨 등이 제주시 봉개동의 사유지에서 중장비를 동원, 나무를 몰래 훔치려다 자치경찰에 적발된 모습.
조경업자 A씨 등이 제주시 봉개동의 사유지에서 중장비를 동원, 나무를 몰래 훔치려다 자치경찰에 적발된 모습.

조경수로 판매하기 위해 제주 전역을 돌며 나무 수십그루를 무단으로 굴취해 절도한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산림) 등의 혐의로 조경업자 A씨를 구속하고, 범행을 도운 공범 B씨 등 3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 검찰에 송치했다고 5일 밝혔다.

자치경찰에 따르면 A씨는 제주시 조천읍과 서귀포시 대정읍, 표선면 등 도내 국·공유지나 토지주가 다른 지역에 있어 관리가 소홀한 임야에 자생 중인 팽나무 등을 몰래 굴취해 훔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가 훔친 것으로 확인된 나무는 총 79그루로 이는 단일 사건으로는 도내 최대 규모다.

A씨 등은 또 천연기념물인 산굼부리 일원 역사문화환경보전지역에 축구장 면적(7140㎡)의 두배가 넘는 1만4699㎡를 중장비를 동원해 무단 훼손하고 훔친 나무를 보관하는 가식장을 불법 조성한 혐의도 받고 있다.

가식장이 조성된 토지는 제주도 소유의 공유지이거나 타인 소유의 사유지로 밝혀졌으며 훼손한 산림을 복구하는데 1억5000만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자치경찰단은 가식장에 심어져 있던 출처가 불분명한 나무 700여 그루를 압수하고 현재 출처를 조사하고 있다.

자치경찰단 조사 결과 A씨 일당은 훔친 나무를 다른 지역에 조경수 등으로 판매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월 누군가 나무를 훔치고 있다는 제보를 받은 자치경찰단은 제주시와 함께 현장점검에 착수, A씨 일당을 적발했다.

이후 폐쇄회로(CC)TV 분석을 통해 수목의 이동경로 등을 확인하고 디지털포렌식과 탐문수사를 통해 추가 범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자치경찰단 관계자는 “나무 79그루를 훔친 것은 단일 사건으로는 도내 최대 규모이며 여죄 수사 과정에서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앞으로도 제주 수목자원의 무단 굴취와 반출 등 위법행위를 엄정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