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8월 방류 예정...주변국에 안전성 설명
日 후쿠시마 오염수 8월 방류 예정...주변국에 안전성 설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우리 자체 검토 작업 막바지 단계...심층 검토 후 발표"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보고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종합보고서 발표 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보고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종합보고서 발표 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시기를 8월로 조정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5일 보도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전날 내놓은 종합보고서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함에 따라 한국 등 주변국과 일본 내 어민들에게 안전성을 설명한 뒤 방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보고서를 바탕으로 ‘여름쯤’이라고 밝혀온 오염수 해양 방류시기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일본은 방사성 물질 등이 포함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은 이 처리수를 대량의 바닷물로 국가안전기준의 40분의 1로 희석해 방류할 예정이다. 오염수 방류를 위한 약 1㎞ 길이의 해저터널 공사는 이미 지난달 마쳤다.

오염수는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뒤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주입한 냉각수다. 방류 용량은 137만t으로 추산되며, 도쿄전력은 30년에 걸쳐 방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오염수 방류 계획을 점검한 IAEA의 종합보고서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일본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IAEA가 국제적으로 합의된 권위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거기서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존중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다만 IAEA 종합보고서의 내용에 대해서는 심층 분석이 현재 진행 중이라며 판단을 유보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를 중심으로 우리 자체 검토 작업이 지금 2년째 진행 중”이라며 “그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있고, 그걸 최종 발표할 때 IAEA 보고서에 대한 심층 분석 내용도 같이 설명을 드릴 예정이어서 조금만 기다려 달라”며 양해를 구했다.

박 차장은 우럭 등 큰 어종뿐 아니라 플랑크톤 등 세밀한 어종에도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앞으로 오염수 방류 이후에도 어떤 식으로 안전성이 담보될지를 포함해 여러 형태에 대해서 양자 간에 어떤 협력을 할지 외교부를 중심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했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 가능성에 대해선 “10년이 됐건 얼마가 됐건 기한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들께서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확인되고, 그에 더해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는 한 정부가 수입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설득 작업의 일환으로 오는 7~9일 한국을 방문한다.

박 차장은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미 발표한 내용을 한국에 와서 설명할 것이며, 우리 측의 기술 검토하고는 전혀 별개”라며 선을 그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7-08 18:44:22
IAEA 사무총장의 언사를 보며
IAEA 사무총장은 야당의 의혹 제기에 집권해도 IAEA 상대 안 할 거냐는 말을 했다고 하니 한국을 깡그리 무시하는 발언이면서 야당에게 겁주는 행위로 보인다는 것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한국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라는 과학적 검증을 믿을 수 있는 사실이라 하여도 전 세계가 먹고사는 바다에 폐기물을 투기하는 행위는 범법행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반대라고 생각하는 IAEA 사무총장의 공식 입장이라 하니 그런 IAEA 사무총장의 수준을 전 세계 사람들이 무엇을 믿고 따라오겠냐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사실을 결론을 내린다면 그로시 사무총장의 말속에는 한국을 대단히 무시하고 있다는 사실이 언사에서 판명되고 있다.

전과4범 이재명 2023-07-05 23:04:37
11개국의 세계최고 핵과학자들이 9년동안 검증하고 발표한
유엔원자력안전기구 IAEA 7차최종보고서도 못 믿는다면,
악의축 전과4범 이재명의 촐싹거리는 얍삽한 주둥아리를 믿어야하나요?
민노총과 전교조와 전라도와 북한과 중국을 믿어야할까요?
방류판단은 과학만이 해야지 전과4범놈이 판단하면 비웃음을 받겠지요.
세계각국이 모두 신뢰하는 IAEA를 못 믿는다는 더불어라도당은
선동만 하지말고, 과학적인 근거로서 대안을 제시하십시오.
이번기회에 중국이 서해안에 마구 방류하는 핵운용수도 같이 검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