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죽으면 제주도 죽는다”…日 오염수 방류 반대 해상시위
“바다가 죽으면 제주도 죽는다”…日 오염수 방류 반대 해상시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내가 이순신이다 제주본부’ 6일 함덕 앞바다서 어선 해상시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제주 어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시 조천읍 함덕 어촌계와 선주회원, 해녀회원, 제주도 연합청년회 등으로 구성된 내가 이순신이다 제주본부6일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정주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원전오염수 절대반대’, ‘바다가 죽으면 제주도 죽는다’, ‘지켜내자 제주바다등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이날 정미란 함덕해녀회장은 다른 친구들이 학교를 다니며 글을 배울 때 바다를 다니며 물질을 배웠다. 남들 모르게 배운 물질로 50년째 해녀로 살면서 주린 배를 채우고 자식을 낳아 키웠다제주 바다는 남들 앞에서 흘리지 못하는 제 눈물을 지금까지 받아 주며 살아가게 해 준 둘도 없는 친구이자 나를 품어준 엄마라고 말했다.

이어 물고기와 다르게 우리는 아가미가 없다.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방사능으로 오염된 바닷물을 직접 마시고 온몸에 적셔야 한다바다가 죽으면 제주도 죽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오염수 방류를 막고 있다고 호소했다.

정 회장은 국민 한명 한명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막아내는 이순신이 되는 이번 행사에서 작은 불쏘시개 나마 될 수 있도록 먼저 나겠다후손들에게 바다를 빌려 썼다가 물려줘야 하는데 아이들 보기 부끄러워 살지 못하겠다. 생명의 바다를 꼭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이후 함덕 앞바다에서 선박 12척을 동원한 해상시위 ‘1597 명량대첩 2023 제주대첩을 진행했다.

제주에는 70만 이순신이 있다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바다로 나간 어민들은 항의의 뜻을 담아 일본 욱일기를 바닷속에 펼쳤다.

해녀들은 바다에 들어가 오염수 방류 반대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어 보이기도 했다.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해상 시위는 제주를 시작으로 전남 여수와 목포 등지에서 이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읍민 2023-07-07 10:19:40
성산 사람들
핵공항,군사 공항인 2공항 찬성율이 높잖아
핵 오염수 방류는 반대하면ㅡㅡ앞뒤가 맞나,ㅡㅡㅡ

한기호 국힘 북핵특위 위원장이 주최한 ‘북핵위기 대응 세미나’ 내용*
ㅡ제주도에 향후 핵 전력을 운용할 전략군
ㅡ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ㅡ기지 방어사령부
ㅡ스텔스 비행단
ㅡ 제2미사일사령부
ㅡ 제2잠수함사령부
ㅡ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