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분야별 지원 체계 구축해야”
“협동조합 분야별 지원 체계 구축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중기중앙회, 오 지사 간담회...애로 해소 과제 12건 논의
골목상권 택배비 지원 절실...공동 사업 일자리 지원 등 요구

제주지역 소상공인들이 제주도정에 중소기업협동조합 사업 다변화와 골목상권 택배비 지원사업 강화 등을 주문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24일 메종글래드제주 호텔에서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주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애로 해소를 위한 과제 12건이 집중 논의됐다.

성상훈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중소기업회장은 타 시도에 못지 않는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제주도는 2019제주도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을 수립·이행 중이다. 최근 정부와 지자체 지원이 강화되고 있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자조 조직의 특성상 열악한 재정으로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전문 인력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성 회장은 도내 중기협동조합 중 상근 임직원이 2명 이하인 곳이 75%로 대다수를 차지한다내년 예산 수립 시 공동사업 일자리 지원 사업, 협동조합 간 협업 지원 사업을 신규 반영해 관내 협동조합에 대한 분야별 지원 사업 체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민 복지를 위한 가스산업발전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윤남 제주도가스판매업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021년 기준 도내 291000가구 중 289000가구(99%)가 취사와 난방에 LPGLNG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도민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해 제주도 에너지위원회 산하에 가스산업발전협의체(분과)를 신설하고 에너지비용 부담 완화 방안 등을 강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정호 제주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017년부터 도내 생산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도외로 발송하는 소비자에게 택배 비용 절반이 지원돼 상인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도내로 발송하는 물품에 대한 택배비 지원도 이뤄져 내수 소비가 활성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이 밖에 중앙지하상점가 주변 주차환경개선 관련 부지 매입 검토 노후 시설 개선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한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 등이 건의됐다.

 

진주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