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한 시대
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한 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심리상담사/ 논설위원

농협 중앙회 제주본부에서 운영하는 귀농·귀촌 청년 농업인 아카데미 강연을 시작으로 서귀포농협, 제주시 농협 성공대학과 남원농협 직원특강을 다녀왔다. 강의를 마친 필자에게 이런 질문이 들어왔다. “세상이 보이는 심리 상담실 책에서는 ‘Trust yourself, 자신을 믿고 견디면 즐거움이 큰 성공을 만든다’인데 집필할 2편의 책에서는 어떤 미래 키워드가 있나요?” 

민주화와 산업화의 귀결점이 “부자 되세요”였다. 우리 사회는 성장이라는 단어 앞에 꼭 경제를 붙이는 버릇이 있다. 사회의 미래 방향을 가늠하는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경제성장은 늘 정책 공약 1번을 차지했다. 그런데 앞으로의 미래는 ‘성숙사회’에 달려있다고 예측해 본다. 성숙사회는 효율성과 능력주의에 기반한 국가 주도의 성장 주의에서 벗어나려는 사회다. 각 개인의 처지에 맞게 성장의 기회를 주는 형평성, 사회적 신뢰나 연대, 건강의 증진 같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생물 다양성 보존과 기후변화 대응에도 적극적인 사회다. 아직은 경제적으로 더 성장해야 한다고 믿는 우리의 처지에서는 당장 성숙사회로 이행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성숙사회가 성장 사회에서 짓눌려 새로운 선택지로 등장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지금껏 하던 대로 살 수밖에 없다. 그건 정말 매력도 없고, 성장하지 않는 사회다. 

최근 베스트가 된 책이 있다. 유영만 교수가 펴낸 ‘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한 당신에게 끈기보다 끊기’ 책을 읽고 필자의 생각을 소개해 본다. 

유영만 교수는 가장 먼저 현재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힘들 것이라 가정하고 책을 시작한다. 이 어려움을 ‘경제 빙하기’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올라가기에만 급급했던 습관을 버리고 내려가는 법을 연습해야 할 때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필자는 ‘시대와 상황이 변했다. 경제 빙하기가 오고 있는데 예전과 동일하게 경쟁을 통해 남을 밟고 올라가기만 고집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다. 

목표의 방향을 바꾸고 삶의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잘 내려가는 연습을 하고 시야를 넓혀서 다른 사람도 돌아보고, 성공에 대한 기준도 바꾸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대하고 공존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남의 위기가 곧 나의 위기가 될 수 있다. 성장이 아닌 성숙을 목표로 살아야 한다. 현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버릴 것은 버리는 지혜가 필요한 시기다. ‘아는 것’에 치중하는 지금의 주입식 교육 시스템을 충실히 밟는 것으로는 새로운 시대가 원하는 인재로 결코 성장할 수 없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다가오고 있는데 우리는 언제까지 과거의 틀에 집착하고 있을 것인가. 

앞으로 10년, 미래에는 확실히 ‘버티는 끈기보다 끊기가 필요할 때’가 올 것이다. 무의미한 일을 끊고 좋아하는 일에 끈기를 발휘해야 한다. 결국 끈기와 끊기는 반대의 의미가 아니라 연결되어 있다. 

아직도 늦지 않았으니 일단 바닥으로 내려가 지나온 시절을 정리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서로에게 따뜻한 희망의 체온을 나누며 혹한기를 극복해내는 펭귄의 연대처럼 우리도 난국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서로를 보듬어 안아보자. 그렇게 스스로에게 그리고 서로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던져보자.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녀 2023-08-09 13:29:39
좋은글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제주마씨 2023-08-09 07:27:58
위기를 기회로 만들수있는 멋진글 대한민국 청년중 한명 으로써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김문성 2023-08-08 12:00:21
이 칼럼을 읽고, 대한민국 청년으로써 책 ‘Trust yourself, 자신을 믿고 견디면 즐거움이 큰 성공을 만든다’
가 기대됩니다.

단순한 경제적 성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생물 다양성, 기후변화 등의 문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 mz세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을 믿고 견디는' 마인드셋과 '각 개인의 처지에 맞게 성장의 기회를 주는 형평성, 사회적 신뢰나 연대, 건강의 증진 같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는 mz세대가 사람 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생을 살며 얻은 통찰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캔디 2023-08-07 22:53:17
성장이 아닌 성숙을 목표로 살아가자.
포기할것은 포기하고 버릴것은 버리는
지혜가 필요한시기~그리고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자.서로 보듬아 안아주면서~~!!
가슴에와닿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겨울 2023-08-07 22:10:47
"끈기보다 끊기가 필요하다"라는 말이 참 와닿습니다. 포기하는 것도 용기가 필요한 사회에서 무의미한 일을 과감히 끊고 새로운걸 도전해보는 대범함이 성숙으로 나아가는 단계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무의미한 일에 매달리며 새로운 기회를 놓치고 있지 않나 다시금 되돌아 보게 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