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5번째 경찰교육기관 설립 추진…경찰청-JDC-道 양해각서
제주에 5번째 경찰교육기관 설립 추진…경찰청-JDC-道 양해각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구 제주경찰청, JDC 비축토지, 제주도 공유지 3자 교환 방식

제주에 ‘경찰 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논의가 본격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경찰청(청장 윤희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양영철, JDC)는 17일 ‘제주도 내 경찰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경찰청은 구 제주경찰청 청사, JDC는 비축토지, 제주도는 공유지를 3자간 맞교환하는 방식을 논의하게 된다. 다만 양해각서에는 구체적인 비축토지와 공유지는 명시되지 않았다. 

그동안 제주도는 신청사 신축을 위해 제주경찰청과 부지 교환 논의를 이어왔지만 마땅한 교환부지를 찾지 못했다. 3자간 부지교환 방식으로 제주도는 제주경찰청 부지확보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양해각서를 통해 각 기관은 △제주도의 공공용지 확보 △제주도내 경찰교육기관 설립 △JDC의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부지 확보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세 기관은 향후 기관별 실국장급을 대표로 하는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사업부지 선정 등 세부 협력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경찰청은 충남 아산에 경찰대학과 경찰인재개발원, 수사연수원을, 충주에는 중앙경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에 경찰 교육기관이 설립되면 국내 다섯 번째 경찰 교육기관이 설립되는 것이다.

경찰청이 옛 제주경찰청 부지를 JDC 비축토지와 교환하고, 이후 JDC가 해당 부지를 제주도와 다시 교환하는 형식으로 부지를 교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번 협약으로 경찰교육기관을 제주에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 등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며 “상호 부지 교환이 마무리되면 도민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제주도에 새로운 경찰교육기관이 설립된다면 다섯 번째 경찰교육기관이 탄생하는 것인데, 그간 꾸준히 제기돼 왔던 재직경찰관 교육시설 부족 문제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영철 JDC 이사장은 “제주의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신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 계획의 첫 단계로 집약적인 사업부지가 확보된다면 제주의 미래를 한 단계 성장시킬 신산업 추진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