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제주경찰청 부지 확보 청신호...향후 활용방안 셈법은 복잡
구 제주경찰청 부지 확보 청신호...향후 활용방안 셈법은 복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경찰청.JDC 양해각서...신청사 건립 방안 유력하나 행정체제 개편 등 변수로
외부 공공기관 유치 가능성도 언급...경찰교육기관 관련 내년 예산 확보가 관건

제주경찰청이 지난해 11월 제주시 노형동 한라수목원 맞은편 신청사로 이전한 가운데 구 제주경찰청 부지를 제주특별자치도가 확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이미 용역을 통해 구 제주경찰청 부지를 확보해 이를 연계한 통합청사 건립 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고, 민선8기 도정 출범 이후 진행되는 행정체제 개편과 공공기관 유치 등과 맞물려 향후 청사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셈법이 복잡해 지고 있다.

현재로선 신청사 건립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방안이지만 최근 논의가 진행 중인 행정체제 개편은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으로 행정체제가 개편될 경우 도청 청사 확대 필요성은 낮아진다. 

특히 김남진 제주도 정책기획관은 17일 경찰청,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3개 기관이 체결한 ‘제주도내 경찰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 관련 브리핑에서 외부기관 유치 가능성도 언급했다.

김 기획관은 향후 구 제주경찰청 청사부지 활용 방안 관련해 “지금은 1차적으로 모자란 도청 청사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며 “아울러 추가적으로 마사회 또는 공항공사를 유치했을 때 사무실 공간 제공 등 내부적으로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행정체제 개편 연계 관련해서는 “변수는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현재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날 3개 기관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제주도의 구 제주경찰청 부지 확보 가능성은 커졌지만 추후 구체적인 사업부지 선정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경찰교육기관 설립 예산 확보가 관건이다.

경찰청이 교육기관 관련 내년도 예산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상태로 이달 말 확정되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돼야 3개 기관 간 부지교환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 예산안이 미반영될 경우 후속 논의가 흐지부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청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경찰청은 설계비(용역비) 확보는 자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제주도는 시설 노후 및 행정수요 충족을 위한 청사 공간 확보가 필요해 지난 2018년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도 청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도청 2청사와 제주경찰청 부지를 연계한 통합청사 건립 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경찰청은 지난 2020년부터 경찰청 부지 교환 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마땅한 교환 부지(도유지 등)를 찾지 못해 결국 3자간 교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제주경찰청 부지는 9594㎡로 시세가는 400억원 안팎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