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폄훼 집회 막은 유족·민주노총 간부 검찰 송치
4·3폄훼 집회 막은 유족·민주노총 간부 검찰 송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3유족회 등 강력 반발 "경찰, 서북청년단 비호세력인가"

제주4·3희생자추념식 당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극우성향 단체의 집회를 막아선 4·3유족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간부가 검찰에 송치됐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양성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부회장과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등 2명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재물손괴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양 부회장 등은 지난 4월 3일 제주4·3희생자추념식이 거행되는 4·3평화공원 진입로에서 집회를 가질 예정이었던 서북청년단을 가로막아 집회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서북청년단은 4·3 당시 수많은 민간인 학살을 자행했던 서북청년단을 추종하는 단체로 이들이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하자 4·3관련 단체와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반발, 집회는 그대로 무산됐다.

하지만 서북청년단은 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사전 신고된 집회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했고, 이에 경찰은 양 부회장 등이 집회를 방해한 혐의가 일부 인정된다고 판단,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또 또 집회를 막는 과정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의 옷이 찢어진 부분과 관련해 재물손괴 혐의를 적용했다.

이에 대해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4·3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주민자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성명을 내고 “경찰은 서북청년단의 비호세력을 자처하겠다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4·3유족회 등은 “당일 도민들과 유족들이 우려할만한 어떤 물리적 폭력이 있었고 검찰에 송치해야 할 정도로 집회를 방해한 행위가 무엇이냐”며 “당시 서청 차량이 4·3단체들과 경찰병력에 둘러싸인 채 한동안 대치하는 상황이 있었지만 고성만 오가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정이 이러함에도 어떻게 재물이 손괴됐으며 무슨 집회가 방해됐는지 의문”이라며 “백번 양보해 제주경찰은 서청의 집회는 보호하는 태도를 취하면서 합법적으로 신고한 민주노총과 4·3단체들의 집회는 제대로 보장해주지 않았느냐”고 성토했다.

4·3유족회 등은 “경찰이 서청의 고소를 빌미로 4·3유족회 임원과 민주노총 임원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은 소위 서청세력을 비호하고 극우세력의 지팡이가 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앞으로 4·3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폄훼하는 극우세력들의 망동적 행태에 끝까지 싸우고 이번 제주경찰의 상식 밖 송치건도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