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발표..."명백한 범죄행위"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발표..."명백한 범죄행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야권 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 등 규탄 잇따라
민주당 도당 "전범국이 오염수 해양 투기국 되기로" 비판
정의당 및 민생당 도당 비판...범도민운동본부 등도 성명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제주 도보일주를 마친 더불민주당 제주도당이 지난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제주 도보일주를 마친 더불민주당 제주도당이 지난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발표하자 제주지역 야권 정치권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등 도민사회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전 세계를 전쟁의 공포로 몰아넣었던 ‘전범국’ 일본이 ‘핵 오염수 해양 투기국’이 되기로 했다”며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전 인류를 위협하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위급한 상황에도 윤석열 정부는 입도 뻥긋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고 방류 계획을 철회토록 요구해야 한다. 오염수 해양 투기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은 전적으로 투기를 결정한 일본 정부와 이를 방조한 윤석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60여 종의 핵오염수가 포함된 무려 130만t의 핵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의 결정은 명백히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로, 지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또 다시 범죄국가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민생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내고 “제주 바다와 도민의 생존권 등 피해를 막기 위해 지금까지 함께 공조한 제주 야6당을 비롯해 시민사회, 수산업 단체들과 강력한 연대를 통해 일본 정부의 해양투기 저지 투쟁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지역 농수산업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는 전 세계적 재앙인 핵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을 중단하고, 윤석열 정부는 일본에 강력히 항의하라”고 촉구했다.

도내 1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도 성명을 통해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명백한 국제범죄이고, 어떠한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없는 테러 선언”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당장 일본 정부에 오염수 투기 중단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