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예술 지원체계 다각화 필요"
"현장 예술 지원체계 다각화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정민구 의원실, '민선8기 문화정책 진단.평가' 토론회 개최

김석윤 소장 주제발표 "정책 조율 전담조직 필요"
‘민선8기 문화정책 1년, 진단과 평가’ 토론회가 22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제주의 예술시장 트랜드 변화에 맞춘 합리적 지원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예술정책 영역이 생활문화, 문화복지로 확장되는 시대를 맞아 통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관에 전담 부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민선8기 문화정책 1년, 진단과 평가’ 토론회가 22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제주도의회 정민구 의원실 주최로 열린 토론회는 민선8기 도정 출범 이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문화정책 1년간의 성과를 짚어보고 방향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공공정책연구소 나눔 김석윤 소장은 ‘제주특별자치도 민선8기 문화정책과 문화환경의 수용’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문화정책 환경 분석, 제주지역 문화 관련 정책 검토,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계획 검토 등에 대한 점검 결과를 설명했다.

김 소장은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계획의 환경분석은 전통적인 연대보다는 필요에 따라 뭉치고 흩어지는 프로젝트형 느슨한 연대가 확대된다고 예측하고 있다”며 “또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구독경제 확대, 친환경적 문화예술 논의 확대에 따라 전통적인 장르 중심의 조직 운영도 중요하지만, 신규 장르나 조직이 예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현장에서는 “민간 예술가 단체와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지원체계 다각화 분야가 핵심과제로 거론되고 있다”며 “제주문화환경에 맞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라는 주문과 함께 예술 지원 사후관리 및 평가체계 개선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노년층이 문화예술의 주체로 부상하는 문제, 디지털 해득력 확대, 갈등 조정과 치유를 예술, 기후 변화 등에 대응하는 예술정책 수립, 민간 예술가·단체 활동 지원을 위한 지원체계 다각화 등을 위해서는 정책연구기관이 필요하다”며 “전체적으로 문화예술 관련 정책을 조율하고 정책연구 사업을 담당할 조직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앞서 정민구 의원은 ““민선8기 제주도정이 출범하면서 발표한 101개 공약 가운데 문화 분야 5개 공약에 대해 제주 문화예술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했는지에 대한 우려가 컸던 것은 사실”이라며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제주도가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과연 방향을 제대로인지 진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