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원전 오염수 방류는 희대의 해양 범죄 행위"
"일 원전 오염수 방류는 희대의 해양 범죄 행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등 규탄 기자회견 잇따라
도내 야권 6개 정당이 2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규탄했다.
도내 야권 6개 정당이 2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규탄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제주에서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노동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등 도내 야권 6개 정당은 2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에 원전 오염후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6개 정당은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130만t의 핵오염수를 인류가 공유하는 바다에 투기하는 일본정부의 행위는 자국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세계에 재앙을 퍼트리는 희대의 해양 범죄행위”라며 “지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또 다시 범죄국가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비난했다.

또 “우리 정부도 그 범죄행위의 공범이나 다름 없다”며 “지난 15개월 동안 핵오염수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수많은 시간과 기회가 있었음에도 그 기회들을 제발로 차버리고선 오히려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적극 옹호해왔다”고 성토했다.

이어 “전세계를 상대로 한 일본 정부의 범죄행위와 국민들을 보호해야 할 윤석열 정부의 방조행위에 제주도민과 국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무참히 짓밟은 우리 제주도민들의 생존권, 우리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6개 정당은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피해보상 특별법 조속한 통과, 일본정부와 도교전력을 상대로 한 구상권 청구 검토, 핵오염수 방류 모니터링 채계 강화, 유엔인권이사회 제소를 포함한 국제적 대응 강화 등을 약속했다.

윤석열 정권 퇴진·한국사회 대전환 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도 이날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핵오염수 방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행동은 “이번 핵오염수 투기로 일본은 지난 제국주의 전쟁의 전범국으로 인류에 치명적인 해를 끼진 데 이어 지구의 환경과 인류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 범죄국가로 전락했다”며 “핵오염수 방류는 어떤 핑계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테러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해상 방류 행위를 중단하고, 윤석열 정권은 지금이라도 강력한 반대의사를 표하라”며 “핵오염수 방류가 중단될 때까지 우리의 투쟁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도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인류와 생태계를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며, 오염수 해양투기를 멈출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제주도민과 당원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고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