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호 태풍 하이쿠이 발생...제주 영향 촉각
제11호 태풍 하이쿠이 발생...제주 영향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괌 해역서 발생해 일본 오키나와 향해 북상 중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가 발생, 한반도 서쪽 해상을 향해 북상하고 있어 제주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28일 오전 9시 괌 북북서쪽 약 570㎞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하이쿠이는 현재 시속 14㎞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오는 30일 괌 북서쪽 해상을 통과한 태풍 하이쿠이는 다음달 2일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15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하이쿠이는 현재 중심기압 998헥토파스칼(hPa)에 최대풍속 초속 18m, 강풍반경 300㎞의 약한 소형 태풍이지만 북상하는 과정에서 세력을 확대, 오는 30일에는 중형급 태풍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진로대로 태풍이 북상할 경우 제주도 태풍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기상청은 이제 막 발생한 태풍인 만큼 변동성이 커 태풍의 진로가 매우 유동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형수치예보모델(KIM)은 하이쿠이가 일본 남쪽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영국 기상청 통합모델(UM)은 대만을 거쳐 중국 남부를 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유럽 중기예보센터 모델(EMCWF)과 미국기상청 모델(GFS)는 태풍 하이쿠이가 중국 상하이 방면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멤돌고 있는 제9호 태풍 ‘사올라(SAOLA)’와 접촉한 후 한반도를 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접근한 두 태풍이 후지와라 효과(인접한 두 태풍이 서로 간섭해 진로와 세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발생, 태풍 사올라가 하이쿠이에 흡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아직 태풍의 진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태풍 하이쿠이는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말미잘을 의미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출봉 2023-08-28 16:46:28
한반도가 태풍 3개가 연속 이어지는 영향권입니다
이번에도 무사히 지나가길 바란다,,,제주공항 무사고 60여년 기록하자

제주엔 특수 집단인
ㅡ도청 공항추진단 공무원 9명 과
ㅡ 성산 땅 투기꾼 20여명 세력들이
태풍철,장마철,강풍이면 제주공항이 대형사고 나기를 늘 바라고 있다,,

.(닉네임:억새왓,용담토박이,ㅇㅇ,한림읍민,제주그린,제주사랑,달리,터진목,,닉네임 수시변경3명)
@닉네임: 용담토박이.몇년전 2공항 책자발행.읍면.마을에 배부한 포졸.도청2공항 담당자라고
스스로 자랑하고,,도청 공유기 아이피 99개 임의로 조작가능, 아이피번호를임의로 사용가능,
절대 걸리지 않는다고 ?
@ 억새왓..성산출신.34년차. 고위간부 공무원.,방위병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