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힐링 공간 만들기
향기나는 힐링 공간 만들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향기나는 힐링 공간 만들기

강완영.
강완영.

강완영, 서귀포시 녹지관리팀장

 

서귀포시는 매년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실외나눔숲’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실외나눔숲 조성 사업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운용하는 녹색자금을 공모 절차를 거쳐 선정된 시설에 대하여 전액 복권수익금으로 지원되고 있다.

2010년 시작해 지난해까지 15개소에 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했다. 올해에도 지난 6월 대포동에 위치한 자광원 부지에 숲 조성을 마무리했다. 꽃과 나무가 어울러진 정원 및 산책로, 편의시설 등 휴게공간을 적절히 배치, 향기 나는 작은 힐링 공간으로 제공한 결과 가족과 중증장애인 입소자들에게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렇다면 실외나눔숲 조성 원칙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신청 가능한 사업비는 최대 3억까지이며, 조성 면적당 단가는 ㎡당 12만원~16만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사업지 70%는 수목식재, 30%는 시설물을 설치하는 조건 등이 있다.

동선 배치는 이용자가 조성된 숲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에서 진입이 가능해야 하 한다. 수목은 초본, 관목, 아교목, 교목 등 다양한 수종을 식재하고 기존 식재된 교목을 최대한 활용해 사업비 절감을 유도하는게 좋은 조성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주변 경관과 어울리고 인근 주거시설 등과 연결할 수 있는 제주형 힐링숲 모델을 발굴하는 등 앞으로도 서귀포시는 산림복지에 소외받는 복지시설에 나눔숲 조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푸른 하늘의 날

박민주.
박민주.

박민주, 제주시 일자리에너지과

 

9월 7일은 ‘푸른 하늘의 날’이다.

2019년 9월 유엔총회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제안해 지정된 UN 공식 기념일이자 우리나라 국가 기념일이다.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깨끗한 공기에 대한 국제적인 노력과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지정됐다.

언제부턴가 하늘 한번 쳐다보지 않고 바쁜 일상을 살아내고 있는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푸른 하늘이란 어릴적 부르던 동요의 가사에서나 기억하고 있는 단어일 뿐, 이런 이름의 날이 있다는 것이 무척 낯설고 생소하다.

하지만 그 취지를 보면 이날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방안을 논의하고, 전 국민의 환경 보호 활동에 대한 참여를 유도, 이해와 관심을 높인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는 날이다.

대기오염 저감, 에너지 절약, 재활용 촉진 등 지구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일상 속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고, 대중교통 이용하기.

둘째, 자동차를 이용할 때는 공회전을 줄이고 과속하지 않기.

셋째, 적정 실내 온도 유지와 낭비되는 대기전력 줄이기.

넷째, 자기컵 사용하기 등 일회용품 줄이기.

다섯째, 생활 속 폐기물을 줄이고, 분리수거 꼼꼼하게 하기.

이처럼 작은 의지만으로도 푸른 하늘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은 많을 것이기에 이에 대한 고민과 지속적인 실천의 노력이 필요하다.

 

 

▲소방차 이렇게 피해주세요

양수한.
양수한.

양수한, 조천119센터 소방사

 

골든타임이란 재난이나 사고 발생 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대를 의미한다. 소방에서는 화재를 진압하거나 생명을 살리는데 있어서 재난상황 골든타임을 화재 발생 시 7분, 심정지 등 위급한 환자 발생 시 4~5분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골든타임이 지나면 소방대원이 현장에 도착한다 하더라도 화재, 재산, 인명 등의 피해가 막대하게 된다.

각종 매체를 통하여 소방차량 길 터주기에 관한 내용을 많이 접할 수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정확한 소방차량 피양 방법을 모르는 것이 실정이다. 운전자의 대처미숙 등 잘못된 소방차량 피양 방법으로 인해 출동시간이 지연된다면 수많은 현장에서의 피해가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올바른 소방차량 피양 방법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방법은 어렵지 않다. 경광등을 켜고 사이렌을 울리는 긴급 소방차량을 만나면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는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편도 1차선 도로에서는 오른쪽 가장자리로 운전 또는 일시정지 ▲편도 2차선 이상 도로에서는 2차선으로 양보 ▲편도 3차선 이상의 도로에서는 일반차량은 1,3차선으로 양보 ▲횡단보도에서 긴급차량이 보이면 보행자는 횡단보도에서 일시 정지하기 등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소방차량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나의 작은 변화가 나의 가족, 이웃의 생명을 지켜낸다.

※ 본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