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물 가치 재조명...지하수 보전 관리 국제포럼 '주목'
제주 물 가치 재조명...지하수 보전 관리 국제포럼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개발공사,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 개최
‘변화의 노력, 지하수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19~20일 이틀 동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서 열려
국내외 전문가, 지하수 가치·지속가능한 보전 방안 발표 
지난해 열린 제12회 제주물 세계포럼.
지난해 열린 제12회 제주물 세계포럼.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제주 지하수의 세계적인 가치를 재조명하고 미래 제주의 지하수 보전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의하는 국제포럼이 마련된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는 19일과 20일 이틀 동안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제주)에서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The 13th Jeju Water World Forum)’을 개최한다.

‘제주물 세계포럼’은 제주물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지하수 전문 국제포럼이다. 이번 포럼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개발공사, 제주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제주개발공사가 주관하며 환경부, 유네스코 파리본부, 국제수리지질학회(IAH),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후원한다.

제주물 세계포럼 포스터.
제주물 세계포럼 포스터.

13회째를 맞은 올해 제주물 세계포럼에서는 ‘변화의 노력, 지하수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미래 제주 지하수 보전 노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제주 지하수의 세계적인 가치를 재확인하게 된다.

포럼 첫날인 19일에는 고려대학교 윤성택 교수가 ‘글로벌 환경변화 대응 지하수의 중요성과 현안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또한 ‘글로벌 지하수 보전을 향한 가속’과 ‘먹는샘물의 지속가능성을 향한 가속’을 주제로 열리는 2개 세션에서는 유네스코, 몽골, 호주, 일본, 한국 등 지하수 관련 국내외 전문가와 석학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제주개발공사는 이날 기조강연을 갖고, 인공지능기법을 활용한 제주삼다수의 취수원 보전 관리 노력을 발표한다.

포럼 이틀째인 20일에는 제주연구원 제주지하수연구센터가 특별세션으로 ‘제주지하수 미래를 위한 전문가 토크’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황세호 부원장, 제주곶자왈연구소 고기원 연구소장, 서울대학교 이강근 교수, 한국농어촌연구원 서상기 연구원장이 패널로 나서 제주 지하수의 미래를 위한 과제를 두고 논의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럼 기간 중에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전시, ‘나만의 제주삼다수 라벨 만들기’ 등 삼다수 관련 체험행사도 다채롭게 운영된다.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제주물 세계포럼을 통해 제주지하수 보전 관리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하수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대외적으로 확산하고자 한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지하수 보전 관리 방안 등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관련 연구가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제주삼다수와 함께 그린 공모전...수상작 전시

‘삼다백’  ‘자연이 내린 선물 먹는샘물 제주삼다수’ 대상 수상 

 

업사이클링 대상작
업사이클링 대상작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 사전 이벤트로 실시한 ‘제주삼다수와 함께 그린(GREEN)’ 공모전 진행 결과 업사이클링 분야에선 삼다수 라벨을 활용해 에코백과 휴대전화가방을 제작한 ‘삼다백’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또 제주물 세계포럼 소재를 활용한 캘리그라피 작품 공모전에서는 ‘자연이 내린 선물 먹는샘물 제주삼다수’ 작품이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됐다.

제주개발공사는 최근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을 앞두고 물의 소중함과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고객 참여 공모전 실시했다.

이번 공모전은 ‘업사이클링 작품’과 ‘캘리그라피 공모’ 두 분야로 진행됐으며, 수상작은 ‘제13회 제주물 세계포럼’에서 전시된다.

시상 결과는 포럼 공식 홈페이지(https://www.jpdc.co.kr/forum/index.htm)에 게시됐으며, 시상식은 20일 포럼 행사장에서 진행된다.

<이 기사는 제주개발공사와 공동기획으로 이뤄졌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